메타버스 -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1
김상균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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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요즘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서 가장 핫한 키워드인 메타버스를 제대로 공부해보기 위해 집어든 책이다. 6개월 전만 해도 메타버스라고 하면 먼미래 얘기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꽤 많은 분야에서 메타버스는 현재가 되었고 주식시장에서도 크게 주목받고 있다.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펼친 이 책은 막상 읽다보면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로움과 놀라움으로 읽는 그 자체가 즐거웠다. 우선 메타버스란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자면 ‘초월’ 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특히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와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작년에 처음 듣게 된 단어지만 이미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이 소설에서 처음 언급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특히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최신 과학기술을 번역을 거치지 않는 국내 저자의 책으로 나와 친숙하게 읽혔고 저자 김상균 교수 역시 산업공학, 게임 등 다양한 연구 중에 메타버스라는 거대한 물결을 감지하고 국내 독자들에게 빠르게 소개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다고 한다. 


책의 내용은 주로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각 분야별로 글로벌 기업들이 이미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들의 현황과 그 의미를 해설해주는데 그치지 않고 가상세계에서의 이런 변화가 현실세계의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같이 생각해본다. 


책의 구성은  인류는 디지털 지구로 이주한다는 서론 이후에 본격적으로 현실에 판타지와 편의를 입히고 있는 증강 현실과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 세계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현빈, 박신혜가 출연했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부터 나이앤틱의 지구 땅따먹기, 세계인의 운동 기록을 삼킨 나이키 메타버스, 하버드보다 입학하기 어려운 대학 미네르바스쿨, 한국인의 94.9%가 이미 이주했다는 카카오 유니버스 등의 최신 동향을 읽어볼 수 있다. 


후반부에서는 국내 기업들의 메타버스 프로젝트들이 소개되는데 삼성전자의 사이버펑크2077, SK바이오팜의 디지털 실험실, 로블록스에 빙그레우스 궁전을 건설한 빙그레,  GTA 온라인에 주점을 차리는 국순당, 메타버스에 디지털 화장품을 팔자는 아모레퍼시픽 등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그리고 마지막 챕터에서는 메타버스와 현실의 관계, 도피인가? 도전인가? 아마존이 진짜 무서운 이유, 메타버스의 거대한 손, 메타버스 속 헝거게임, 폭발하는 공격성 등에 대한 사회담론을 다루며 책을 마무리한다. 누군가는 메타버스를 새로운 사업 플랫폼으로, 누군가는 새로운 놀이터로, 누군가는 현실에서 멀리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통제 불가한 고민, 불행이 당신을 짓누른다면 메타버스에서 잠시 기분을 전환하며 잊어도 좋으나 메타버스가 현실을 완전히 잊기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 메타버스 속 삶이 아무리 빛날지라도, 현실이 있기에 메타버스가 존재한다. 


플랜비 디자인 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적은 리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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