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터 아이 - A child born with algorithms=Test Ⅰ
김윤 지음 / 팩토리나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스터 아이


정말 즐겁게 읽으며 그 신선함에 놀라 몇 번이나 작가이름을 확인 했던 소설이다. 새롭게 발견한 젊은 작가 김윤 작가의 소설이다. 우울하지만 상냥한 글을 쓴다고 자신을 소개하는 김윤작가는 굳이 분류하자면 SF소설이지만 어떻게 보면 미래의 색다른 부자관계를 소재로 한 휴먼드라마이기도 했다. 


여러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에서 아이를 잃은 부모라는 설정은 자주 나온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는 주인공 자신과 아내의 알고리즘을 섞어 입력값을 넣던 중, 실수로 로마 숫자 ‘Ⅰ(일)’를 영문 ‘I(아이)’로 읽고 실행하고 자신을 닮은 채 태어난 아이가 나온다. 


그 테스터 아이의 성장드라마이면서 주인공이자 테스터아이의 아빠인 서동성과의 좌충우돌 분투기가 펼쳐진다. 이 소설은 요즘 가장 핫한 이슈인 인공지능과 알고리즘을 소재로 독자들에게 풍부한 상상력을 선사했고  먼 미래가 아닌 당장의 현재가 되어가고 있는 AI의 어두운 이면까지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자신의 잘못된 선택으로 ‘딸아이’를 잃었다는 자책감에 빠져 살던 동성은 ‘아이’로 인해 조금씩 상처를 회복하고, 어느새 ‘아이’에게 마음의 문을 열게 되는 과정이 흥미로웠고 읽는 내내 이들 부자의 행복과 해피엔딩을 바라기도 했다. 자세한 스토리는 스포일러라 생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