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트코인 수업, 코린이가 묻고 세력이 답하다 - 다시올 상승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상화폐 투자상식
강기태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10월
평점 :
비트코인 수업, 코린이가 묻고 세력이 답하다
흥미롭게 읽었던 전작인 <서른살, 비트코인으로 퇴사합니다>의 저자 강기태의 신간이 나와 반갑게 집어들었다. 이번엔 코린이들이 알아야 할 가상자산과 투자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투자 성공을 위한 최소한의 가상자산 지식과 투자 개념들을 배울 수 있었고 블록체인 관련 용어부터 차트 분석까지 총망라하며 쉽고 친절하게 안내한다.
예를 들어 코인은 언제 사고팔아야 하나요? 라는 질문에 저자는 가격이 저렴할 때 사야 하고 가격이 비쌀 때 팔아야 한다고 답한다. 이 말을 보고 허무해하실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것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면서도 이 말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는 사람은 적다고 한다.
가격이 싸고 비쌀 때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해당 물음을 해결하기 위해서 월스트리트의 전설과 같은 투자자 하워드 막스의 말을 인용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강세장의 3단계 중 1단계는 대단히 통찰력 있는 소수만이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2단계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상황의 개선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3단계는 모든 사람이 상황이 영원히 나아질 것이라고 결론지을 때입니다”.
대개이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대해서는 부동산, 주식 투자에 비하면 공부량이 한없이 적다. 생겨난 지 얼마 안 된 투자분야이니 만큼 가상자산 투자시장에서는 최소한의 지식과 투자 개념을 제대로 공부하고 도전하는 이가 그렇지 않은 이에 비해 절대적 우위에 서게 된다.
그래서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저자의 설득에 혹하면 이 책을 집중해서 읽고 공부했다. 코인 투자 입문자들 뿐만 아니라 투자의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고 싶다면 이 책이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책의 구성은 코인투자 관련해서 누구나 한번쯤 궁금해봤을만한 78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78개의 챕터에 배정해서 설명하는 형식이다.
시종일관 책에서 저자의 말투는 쉽고 친절하게 옆에서 알려주는 느낌이다.
비트코인의 가치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저자는 이렇게 답한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누구도 보증해주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들은 정부의 보증에 신뢰의 기반을 둔 원화랑은 달리, ‘코드의 보안’에 신뢰의 기반을 둡니다. 여기서 말하는 코드는 비트코인이라는 가상자산 네트워크가 운영되는 시스템입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컴퓨팅 리소스로 구동되죠. 비트코인이 가치가 있는 이유는 ‘앞으로도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고 비트코인의 공급량을 줄어들기 때문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게 될 사람과 가지고 싶은 사람은 점점 늘어나는데, 그 수량은 한정되어있고 시장에 풀릴 수 있는 양은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