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너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 이기고 싶은 사람들의 이기는 전략
박시영.김계환 지음 / 김영사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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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너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요즘 각 당의 대통령 선거 후보 경선으로 정치판이 뜨거워 지는 상황에서 판세를 좀 더 전문적인 분석과 전략 제시 등으로 흥미롭게 읽어 볼 수 있는 책을 만났다. 일명 이기고 싶은 사람들의 이기는 전략이란 부제로 여러 정치관련 인터넷 방송에서 자주 만나봤던 박시영과 캠페인 플래너 김계환이 공동으로 썼고  날카로운 예측과 필승 득심 전략을 읽어 볼 수 있었다. 


두 저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론조사 전문가로 여론조사 기법을 더욱 세분화, 전략화하여 현재 정치 컨설턴트로 주목받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정치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유권자의 한 사람으로서도 이 책을 재밌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이 꼭 대선정국이 아니라도 세상을 제대로 보는데 필요한 이야기를 한다는 점에서 의미있었다. 우리가 사는 시대, 인류가 맞닥뜨린 공통의 위기 상황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시대가 원하는 위너상이란 무엇이며,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또한 선거와 정치가 우리의 삶에 차지하는 비중과 끼치는 영향력, 대중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과거 다양한 선택의 예를 들어 최선의 선택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후보자의 입장에서 무엇을 중점에 두고 어떤 전략을 짜야 하는지, 표심인 민심을 어떻게 파악하고 얻어야 하는지 다양한 여론조사와 과학적인 데이터를 근거를 통해 해법을 보여준다.


그 외에도 프레임 전략, 포지셔닝 전략, 슬로건 기획 전략 등의 선거 전략과 관련된 내용도 신선했다. 나뿐만 아니라 정치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재밌게 읽을 수 있는 대선 이슈와 유력 후보자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며 그에 따라 강화할 것과 보완해야 할 점을 분석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2022년 5대 대선 이슈부터 2022년 대선 승부처, 진보 정치인들과 보수 정치인들에 대한 인물 분석들이 잘 정리되어 있었다. 


특히 여론조사와 분석을 하고 있는 저자의 데이터에 대한 철학이 인상적이었는데 민심은 알 수 있다. 데이터가 그것을 증명한다. 민심과 표심의 향방은 일정한 흐름을 띤다. 추세가 있는 것이다. 여러 사람이 모인 대중의 마음도 마찬가지다. 대중의 마음은 한순간에 이리저리 움직일 만큼 가볍지 않다. 한 군데 꽂히면 잘 변하지 않는다. 쉽게 변심하지도 돌변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사람의 마음, 대중의 심리를 알면 선거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대중의 마음은 투표지에 고스란히 투영되기 때문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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