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소기업 소상공인 세무 노무 컨설팅 - 개인사업자 및 중소기업 CEO를 위한
정원덕 외 지음 / 비즈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중소기업 소상공인 세무 노무 컨설팅
개인사업자 및 중소기업 ceo를 위한 중소기업 소상공인 세무 노무 컨설팅의 모든 것이 담긴 책이다. 책의 구성 자체도 백과사전식으로 궁금한게 있을 때 목차를 보고 찾아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한번 읽고 나서도 사무실 책꽂이 가장 잘 보이는 코너에 꼳아둔 책이다.

개인사업자 컨설팅부터 법인 컨설팅, 노무 컨설팅 세개의 분야별로 세개의 챕터에 분류했고 필수적인 세금 기초부터 법인전환을 통한 소득세 절세 방안을 보여주며 법인 전환을 제안하기도 한다.
법인 컨설팅에 대한 대목에서는 법인의 성장전략부터 위험관리전략에 CEO 보상전략까지 조언하고 사업을 할때 절대 빠뜨릴 수 없는 노무 컨설팅에 대해서도 노무 점검과 사업주 지원제도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한다.
또한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항목들을 명료하게 정리하기도 했는데 부가가치세 절세 방법 3가지, 소득에 따른 원천징수 방법 5가지,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 4가지, 법인전환을 검토해야 할 개인기업 4분류, 정관 내용 중 반드시 점검해야 할 3가지, 가지급금이 있는 회사의 위험 5가지, 1인 이상 사업장 필수 근로기준법 7가지, 근로계약서에 반드시 기재해야 할 6가지 등이 실려있다.
개인적으로는 법인 전환에 대한 조언들을 열심히 읽었는데 보통 법인 전환을 망설이는 이유로 내 돈 마음대로 사용 못하고 절세에 도움이 안되며 복잡하고 세무사가 하지 마라하고 주위에서 만류하는 등이 있는데 이 책의 저자는 매번 임금을 지급 받을 때 세금을 납부하더라도 개인사업자가 1년에 한 번 부담하는 종합소득세보다 더 적은 세금을 부담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또한 세무사와 법무사의 도움을 받으면 더 유리한 면이 많다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CEO정기보험에 대한 대목도 솔깃했는데 이는 법인세 절세 효과부터 퇴직금을 목돈으로 준비할 수 있고 회사 위험에 대한 대비와 유가족 보호, 재무구조 개선에 튼 이득이 되는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