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 새로운 행동, 믿음, 아이디어가 퍼져나가는 연결의 법칙
데이먼 센톨라 지음, 이충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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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개인적으로는 올해 재러드 다이아몬드는 유발 하라리의 저서들만큼이나 세상과 인류에 대한 큰 영감을 선사한 명저로 꼽을 책이었다. 이 책을 통해 네트워크 과학이라는 생소하면서도 지금 현재의 개인과 사회, 나아가 세상을 움직이게 하는 힘의 원천 명쾌하게 분석하는 학문을 소개 받았고 그 연구방식과 근거로 이용되고 있는 사례들이 아주 트렌디해서 무척 즐겁게 읽은 책이다. 


저자는 왜 어떤 것은 지나가는 유행으로 끝나고, 어떤 것은 메가트렌드가 되는지를 연구하며 기존의 미신의 오류를 지적하고 전염 인프라와 관련성원리, 25% 티핑 포인트 등의 새로운 학설을 제기하고 그 논리적, 과학적 근거들을 이 책에서 풀어냈다.


특히 성공한 트위터와 실패한 구글 플러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풀어내는 연구가 인상적이었는데 *2011년 거대 IT 기업에서 B라는 SNS를 출시했다. 앞서 세 차례나 고배를 마셨던 만큼, 기술적으로 흠 잡을 데가 없었고 연일 공세적인 마케팅이 이뤄졌다. 유명 포털사이트의 메일 계정과의 연동으로 접근성도 높였다. 출시 2주 만에 이용자는 1000만 명을 돌파했고, 2013년에는 5억 4000만 명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자발적으로 가입한 사람은 극소수였다. 사람들은 이내 깨달았다. 거의 모두가 B의 존재를 알지만 거의 모두가 B를 쓰지 않는다는 것을. B는 저조한 실적을 이어가다 2019년 문을 닫았다. 


A는 트위터, B는 구글플러스다. 


저자의 이 엄청난 연구들을 읽으면 읽을수록 자세를 고쳐가며 몇번을 더 읽어야 될지를 고민하게 되었고 개인의 행동 변화에서부터 거대한 사회 변혁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변화의 메커니즘을 이렇게나 명쾌하게 과학적으로 밝힌 책이 과연 있어나하는 생각도 하였다. 


이 책의 가장 핵심 결론 중에 하나는 새로운 믿음이나 행동, 규범을 확산시키는 핵심은 소셜 네트워크(사회 연결망)에 있다는 점이었고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어떤 혁신의 성패를 가르는 요인은 혁신의 내용이나 매력도가 아니라, 수용자 입장에서 ‘그것이 얼마나 나의 가족, 친구, 이웃, 동료에게 인정받는가임을 알고 세상을 바꿔나가야겠다. 


서문에도 언급되는데 성공적인 사회 변화의 열쇠는 정보가 아니라 규범에 있다는 게 핵심이다. 소셜 네트워크는 단순히 어떤 개념과 행동이 이 사람에게서 저 사람에게로 흘러가는 관이 아니다. 우리가 그러한 행동을 보고 개념을 해석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프리즘이기도 하다. 새로운 개념이 우리에게 어떤 방식으로 다가오는가에 따라 우리는 그것을 거부하기도 하고 받아들이기도 한다. 


작년에 큰 이슈였던 BlackLivesMatter가 이미 2014년에 뉴욕에서 에릭 가너의 사망 장면을 담은 충격적인 영상으로 이슈가 되었다가 금방 사그라졌다는 사실도 처음 알게 되었는데 그때와는 다르게  2020년 6월,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으로 들불처럼 번졌던 이유는 미국과 해외의 다양한 커뮤니티 사이에서 연대와 협응 행동을 확산시켰기 떄문이었다. 블랙 라이브스 매터 운동이 만들어낸 전염 인프라는 경찰 폭력으로 고통받던 현지의 고립된 커뮤니티들을 잘 조직화된 국제 운동 세력으로 변모시켰고, 이 국제 운동은 변화를 확산하는 시민의 능력을 개조했다.


아마존의 CEO 제프 베이조스의 ‘피자 두 판의 법칙’도 사례로 언급되는데 베이조스는 회의란 피자 두 판으로 모두를 먹일 수 있을 만큼 규모가 작아야 한다고 봤다. 만약 그보다 많은 피자가 필요하다면, 그 회의는 규모가 너무 큰 것이다. 그 네트워크는 필시 연결이 지나치게 많이 되어 있을 것이고, 정보의 다양성과 탐구와 혁신의 잠재력을 상실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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