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챔피언의 마인드 : 결정적 순간에 차이를 만드는 힘 - 자신과의 싸움에서 무조건 이기는 멘탈 트레이닝
짐 아프레모 지음, 홍유숙 옮김 / 갤리온 / 2021년 7월
평점 :
챔피언의 마인드
위대한 테니스 선수 노바크 조코비치는 이렇게 말했다. “우수 한 선수 100명은 체력에서 큰 차이가 없다. 중압감을 견디고, 결정 적인 순간에 놀라운 결과를 만드는 힘은 정신력에서 나온다.” 즉, 정신력이 가장 중요하다. 체력 하나만으로는 경기장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둘 수 없다. 선천적으로 재능을 타고난 선수라 할지라도 결정적 순간에 잠재력을 모두 끌어올리려면 정신력이 필수 다. 높은 성적을 거둘 수 있는 비결은 운동에 대한 감각이나 기술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이다.

나 역시도 어떤 상황에서는 체력보다도 멘탈, 정신승리(?)가 중요함을 뼈저리게 느꼈고 평소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의 멘탈 관리와 관련된 인터뷰 내용들이나 일화들을 접하며 체계적인 멘탈관리법에 관심이 있었는데 마침 스포츠 심리학 분야의 전문가가 직접 쓴 책이 나와 반갑게 집어들었다.
국가대표 운동선수들의 멘탈을 책임진 스포츠 심리학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과의 싸움에서 무조건 이기는 멘탈 트레이닝이라는 주제로 결정적 순간에 차이를 만드는 힘과 스포츠 선수가 아니라도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최강의 정신력 강화 훈련을 소개한다.
특히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극복하게 하는 지구력, 최악의 여건에서도 발휘하는 집중력과 몰입, 중요한 순간을 망치는 불안감을 물리치는 마인드 세팅에 대해 자신의 노하우를 아주 체계적이고 명쾌하게 정리했다.
책의 구성은 서론에서 챔피언의 몰입에 대해 설명하며 승률을 높이는 멘탈 트레이닝과 마음의 근육을 키워주는 22가지 이야기를 소개하고 본격적인 챔피언의 멘탈에 대한 대목에서는 정신의 근육을 단련하길 제안하며 이기는 사람의 멘탈은 무엇이 다른지와 당신을 정상으로 이끄는 심리 기술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 챕터에서는 챔피언의 루틴이란 제목하에 압도적으로 승리하는 사람들의 습관과 더 강해지기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조언한다.
나의 평소 잘못된 심리를 정확히 꼬집으며 생각의 전환을 이끄는 대목들이 많았고 가슴에 새기고 싶은 조언들이 가득했는데 일례로 경기를 시작하기 전, 혹시라도 우수 한 성적이 나오지 않을까 봐 미리 쉬운 길을 택하려고 꼼수를 부리 거나 변명을 늘어놓는 사람이 바로 평소 내 모습이었다. 저자는 이런 말들은 씨가 되어 형편없는 점수로 이어진다고 지적하며. 굳이 심리적인 위안을 얻겠다고 변명할 필요는 없으며 상황이나 몸 상태가 최상이 아니더라도 여전히 이길 수 있고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하길 제안한다 “난 여전히 잘 할 수 있어. 지금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자.” 즉, 자신의 경기를 오롯이 책임져라. 그 결과가 승리건 패배 건 태도는 달라지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