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 의식성장을 통한 진정한 삶의 여정
알렉스 룽구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뻔한 여느 자기계발서로 예상되는 제목이지만 막상 읽어보면 ‘의식성장’이란 신선한 키워드와 주제로 빠져들게 되는 책이다. 특히 번역서가 아닌 한국에 정착한 독일인이 한글로 쓴 책이고 실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도 수준급의 한국어로 이야기하는 저자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일반적인 자기계발서 보다 한 단계 진화한 온전한 나로 살기 위한 철학적, 경험적 안내서로 굳이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읽어본 독자라면 다들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여느 자기계발서들이 강조하는 행동하지 못할 때 그건 의지의 문제라는 얘기에 반기를 들며 자아에 대한 무지가 문제임을 깨달게 해준다. 책의 구성은 이런 의식성장의 과정을 네가지 단계로 설명하는 준비단계부터 구체화 단계, 실행단계, 장애물 극복단계로 이어진다. 


제일 먼저 나오는 의식성장의 5가지 기본 원칙을 제시하는 대목이 아주 명쾌해서 처음부터 이 책에 몰입할 수 있었다. 그 다섯가지를 열거하자면 문제해결보다 창조, 자아수축보다 자아확장, 자기기만보다 진정성, 올바른 길보다 호기심, 피해의식보다 주인의식이다. 


저자는 ‘문제해결’이라는 부정적 동기부여로는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가는 추진력이 결단코 생겨날 수 없다고 단언하는데 문제해결 지향형에서 행복은 도피로 얻는 단기적인 안도감으로 가치 절하된다고 한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많이 괴롭지만 않으면’ 그럭저럭 행복한 삶이라고 착각하지만 문제해결에 지속성이 없어서 자꾸만 좌절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구체화 단계에서는 의미 있는 삶을 설계할 수 있는 조언을 읽을 수 있는데 자기인식, 자기관찰, 직관이라는 준비와 인생가치, 인생의미, 목표, 전략등의 기둥세우기를 통해 자아확장 지도를 완성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 외에도 실행 단계에서는 실천, 행동, 결과를 만드는 능력을 알려준다. 


개인적으로는 마지막 챕터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자유로워지기를 배우는 대목들이 가장 인상적이었는데 열가지 장애물을 제시하며 극복하는 법을 알려준다. 강박과 이상부터 밑바닥 신념, 게으름, 미루는 습관, 자책, 자기비하, 채찍질, 피해의식, 즉각적인 보상, 중독, 무기력, 방법론에 대한 집착, 허무주의, 회의주의, 공허함, 우울함, 자신을 제한하는 고정관념 등 평소 너무나도 나를 힘들게 했던 관념들이 모두 등장해서 놀라울 정도였다. 


특히 웃픈 현실을 날카롭게 지적한 대목중에 내일부터 당당하게 살겠다는 선언이 효과가 없는 이유는 내가 현재의 나를 수줍은 루저로 자처하면 내일부터 갑자기 당당해질 확률은 그리 높지 않다는 논리가 인상적이었다. 


지금 이 순간부터 다른 사람이 되겠다고 의지를 다지면 금세 변할 수 있나요? 순박하고 소심한 사람이 갑자기 180도 변해서 당당하고 거침없이 행동할 수 있나요? 물론 그런 사람이 되는 걸 꿈꿀 수는 있지만 현재 그런 사람이 아니라서 자꾸 실패할 것입니다. 순진한 ‘의지’로 몇십 년간 굳어온 자아를 쉽게 이길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아생존입니다. 좋든 나쁘든 ‘나’를 그리 쉽게 내려놓을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자아생존의 역동성이 우리 인생에 계속 장애물을 만들어내 우리가 변화하는 것을 어렵게 합니다. 즉, 우리가 온전한 삶을 살려고 해도 다섯 살 혹은 열 살 때 정해진 자아가 그것을 허락해주지 않습니다.


자기계발 강박증에 대해 언급하는 대목도 흥미로웠다. 불행히도 우리는 따로 자기계발서를 읽지 않아도 다소 ‘자기계발 강박증’에 걸려 있습니다. 그 탓에 내가 성장해서 더 멋있고 위대한 사람이 되어야 내 에고가 단단해지고 내 존재를 정당화할 수 있다는 착각으로 헛노력을 기울이며 이런저런 이상을 좇습니다. 진심으로 의미를 느껴 목적을 세우는 게 아니라 그 목적으로 내가 특별해지고 우위에 설 수 있다는 희망으로 강박 속에서 자기 에고를 증명하려 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자유롭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