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부정맥·갱년기 증상이 있으시다면
한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류성 식도염, 부정맥, 갱년기 증상이 있으시다면


현직 한의학 박사인 한진 저자가 쓴 건강 서적으로 역류성 식도염과 부정맥, 갱년기 질환에 대한 증상과 치료에 대한 책이다. 어려운 의학 서적이 아닌 일반인이 쉽게 이해 할 수 있고 명쾌하게 정리된 구성으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조치들도 배울 수 있다.


그래서 가벼운 증상이라면 스스로 해결하고 자가 치료가 어려운 상황이라도 병이 발생하는 원리와 생활 습관을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설령 의료 기관에서 치료를 받더라도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역류성 식도염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에는 목 이물감, 명치 통증, 소화 불량, 속 쓰림, 등 통증, 입 마름, 불면증, 가슴 통증, 연하 곤란, 체력 저하 등 여러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이런 증상으로 인해 진료와 치료도 받았지만 잘 낫지 않고 명확한 이유도 알 수 없을 때가 있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럴 때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외에도 부정맥, 갱년기 질환에 대해 정리하고 간단한 치료를 중심으로 서술한 내용이 담겨 있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책의 구성은 세개의 큰 챕터로 이어지며 질환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둘 사항부터 생활에 불편을 주는 다양한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마지막 부록으로 목 이물감, 명치 통증의 양상과 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생활 습관들이 소개된다. 


저자는 어떤 사람들이 역류성 식도염에 잘 걸리는지 부터 제산제, 진통제의 장기 복용이 위장에 미치는 영향과 부정맥과 갱년기, 화병과 부정맥, 불면증 , 건강 염려증까지도 다룬다. 특히 이 책은 진료실에서 의사선생님이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듯 한 문체로 전개되어 더 친근하게 읽어볼 수 있다. 


그외에도 역류성 식도염, 나이에 따른 증상과 치료, 눈 침침 증상의 간편 조치, 얼굴 열감과 홍조, 담 결리는 증상, 가스 창만, 설사가 동반된 경우, 두통, 편두통, 어지럼증이 동반된 소화 불량, 손발이 저리고 차가움, 분노 조절 장애, 이명증과 어지럼증 등 동의보감이 연상되는 건강 대백과 사전 수준의 다양한 건강 조언들이 총망라 되어 있다. 


알고 보면 불면증, 우울증, 불안 장애, 공황 장애 등도 만성적인 위장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는데 이는 컨디션 저하와 업무 효율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불안이나 불면 증상을 유발한다. 잠자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고 중간에 자주 깨고 자고 나면 생각도 잘 안 나는 꿈을 많이 꾸게 되며 불안과 우울 증상이 심해지면 공황 장애처럼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이 많이 두근거리고 심한 경우 숨쉬기가 어려워지기도 한다. 


또한 젊은 시절부터 위장이 좋지 않거나 혹은 잔병치레를 하지 않은 건강한 사람도 갱년기가 되면, 모든 장기의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위장의 경우 운동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음식물이 분해가 덜된 채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그래서 속이 항상 더부룩하고 영양흡수가 떨어져 만성적인 체력 저하, 무기력감, 식욕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