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끌어당기는 자기긍정의 힘
가토 다카유키 지음, 이정은 옮김 / 푸른향기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을 끌어당기는 자기긍정의 힘


나 역시도 부정보다는 긍정의 힘을 믿고 평소에도 긍정정인 마인드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데 이 책은 그런 긍정의 힘으로 사람까지 끌어당기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방법론들에 대해 아주 명쾌하게 정리한 책이었다. 아무리 자신이 긍정적인 사람이라 해도 이 책을 읽어보면 좀 더 높은 수준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선사해 줄 것이다. 


이 책이 여느 자기계발서의 긍정의 힘을 얘기하는 내용들과 차별화되는 대목은 긍정을 인간관계에 적용했다는 점이다. 내 주변에도 직장 내 스트레스와 고민 대부분은 인간관계 였던 것 같다. 저자는 실제 자신의 직장생활에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보려고 뇌과학과 심리학 공부를 했고 거기서 깨달은 바가 있어 이런 책도 출간하고  현재는 심리카운슬러로 활동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여섯개의 챕터 아래 길지 않은 분량으로 다양한 자기긍정에 대한 이야기들을 엮은 형식이다. 먼저 자기긍정감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을 설파하는 저자는 자기를 부정하면 ‘적’이 늘어가고 부정도 긍정도 ‘착각’에 지나지 않는다고 단언한다. 안 되면 안 되는 대로 자신을 인정하고 자기의 부정적인 면을 받아들이길 제안한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대목을 발췌해보자면 

당신은 가치 있고 사랑받고 있으므로 더욱 자신을 소중히 대해야 한다. 앞으로는 고정관념에 휘둘렸던 당신 인생을 제자리에 가져다 놔주도록 하자. 자기긍정감을 키워갈 수 있다면 지금의 회사에서도 새로운 회사에서도 또 회사를 그만두더라도 즐겁고, 안심하며 일할 수 있으며 언제나 동료들과 함께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당신의 인생은 당신 하기에 달려 있다. 그리고 회사에 가든 안 가든 당신 마음이다.


그외에도 고정관념은 착각이라는 뇌과학적 통찰도 읽을 수 있고 나를 긍정하고 상대도 긍정하는 7가지 방법과 ‘불편한 사람’과 마주하는 법도 배울 수 있다. 저자는 특히 공감이란 키워드에 주목하는데 공감이란 함께 느낀다는 뜻으로 상대와 싸우고 있고 상대에게 위협받는 기분인데 함꼐 늮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민스럽거나 상처받았을 때 누군가 자기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면 마음이 한결 편해진다. 공감해주면 날 이해해주는구나라는 생각에 마음이 기쁘고 안도하게 된다. 이렇게 상대와의 신뢰관계는 무엇이든 상대의 말에 공감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개인적으로는 책의 마지막에 꼭 기억하시길 당부하는 저자의 제안이 인상적이었다. 

당신의 자기부정은 사실 사랑받고 싶었던 기쁘게 해주고 싶었던 당신의 선한 마음과 사랑에서 태어났다. 화내던 상사도 일할 줄 모르던 부하직원도 불만을 토로하는 고객도 그저 자기를 부정해온 사람들이다. 그러니까 당신부터 자기부정과 결별하자.


또 하나 이 책의 매력은 여러가지 개념들을 아주 산뜻한 표나 그림으로 멋지게 정리한 페이지들이다. 텍스트를 따라 읽다가 마주치게 되는 이런 마법의 페이지들은 머리속에 복잡한 개념들을 한방에 정리해서 심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