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탤런트 코드 (특별합본판) - 재능을 지배하는 세 가지 법칙
대니얼 코일 지음, 윤미나.이지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탤런트 코드
이미 레전드 자기계발서로 유명한 2009년에 출간된 탤런트코드가 저자 대니얼 코일의 또 다른 명저 <재능을 폭발시키는 52가지 학습의 기술>이란 책과 함께 멋진 특별합본판으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탤런트 코드의 재능을 지배하는 세 가지 법칙도 좋았지만 후반부에 명쾌하게 정리된 52가지 학습의 기술을 다루는 대목이 자기계발서라는 목적에 크게 부합하는 가치가 있어서 특별했다.

저자가 알려주는 재능을 폭발시키는 52가지 학습의 기술에는 첫번째 단계인 시작하기부터 두번째 스킬 향상, 세번째 스킬 유지로 이어지며 주시하고 훔치고 기꺼이 바보가 되고 스위트 스팟을 찾아 도달하며 인내하고 반복하고 큰 목표는 비밀로 두라는 조언을 한다.
그 52가지 상세한 설명 중에 인상적이었던 대목들을 정리해보자면 섬세한 목수처럼 하드스킬을 개발하는 방법론을 설파한다. 하드스킬을 배울 때에는 정확하고 신중하고 천천히 한다. 한번에 단순한 동작 한가지씩 반복해 완벽해지면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실수에 집중하고 특히 초반에 확실히 수정해야 한다.
훌륭한 코치를 선택하는 5가지 방법도 배울 수 있는데 정중한 웨이터를 연상시키는 인물은 피하고 자신을 조금은 겁먹게 만드는 사람을 찾아라고 조언한다. 간결하고 확실한 지침을 주고 기본을 중시하며 되도록이면 연장자를 찾길 권한다.
눈을 감아라는 색다른 조언도 읽을 수 있었는데 연습을 심화하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라고 한다. 실제 음악가들은 느낌과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 방법을 오랫동안 사용해오고 있다. 눈을 감은 것은 능력을 한계까지 밀어붙임으로써 스위트 스팟에 진입하고 익숙한 스킬조차 낯설고 신선하게 만듦으로써 과업의 설계도를 뇌에 각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막혔을 때에는 변화를 주고 투지를 기르며정원사처럼 생각하고 목수처럼 일하라 등의 색다르면서도 큰 깨우침을 선사하는 조언들이 넘쳐난다.
책의 전반부인 탤런트 코드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자면 저자는 기존의 타고난 유전자, 꾸준한 노력, 좋은 환경만으로 설명되지 않던 재능 폭발의 비밀을 밝히는 3가지 코드를 제시하는데 그 세가지는 DEEP PRACTICE 끝까지 연습하기, IGNITION 점화 장치를 찾아라, MASTER COACHING 마스터 코칭의 힘이다.
특히 이 책이 흥미롭게 읽히는 이유는 방대한 취재와 조사를 바탕으로 고정관념을 뒤집고 재능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읽을 수 있어서다. 풍성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인간의 능력에 대한 낡은 관념을 깰 뿐더러 우리가 가지고 있는 놀라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