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평온을 아껴주세요 - 마인드풀tv 정민 마음챙김 안내서
정민 지음 / 비채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안의 평온을 아껴주세요 


유튜브에서 마인드풀tv라는 명상 관련 콘텐츠로 유명한 정민의 마음챙김 안내서이다. 나같이 명상이라고 하면 거창한 수행자의 도를 닦는 일이라고 어렵게 생각했던 사람들도 쉽게 명상에 입문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었다. 


최근들어 유발하라리부터 글로벌기업의 CEO, 유명 스포츠스타, 연예인들까지 명상을 한다는 뉴스들을 접하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던 차에 반갑게 집어든 책이다. 일단 책을 읽기 전에 저자의 유튜브채널을 구독하며 몇 편의 영상을 보았더니 좀 더 이 책을 읽고 싶어졌다. 


이 책에서는 주로 어린시절 여러가지 문제로 우울증과 불안장애로 괴로워하던 저자가 명상을 만나기까지의 과정과 명상으로 변화된 일상, 명상을 준비하고 실천하는 방법들이 담겨져 있는데 어떻게 보면 유튜브 채널을 보기 전 미리 읽어 보는 안내서 같았고 입문자들이 궁금했던 명상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주기도 했다. 


책의 구성은 세개의 큰 챕터로 이어지며 제일 먼저 명상의 개념을 잡아주는 1부에 이어 여러가지 상황별 명상법을 알려주는 2부가 이어진다. 아침을 여는 명상과 저녁에 하는 마음 목욕 명상부터 통증을 완화하는 셀프 힐링 명상, 태아와 연결하고 불안을 해소하는 확언 명상, 나를 안아주는 자기사랑 명상, 과거의 상처를 돌보는 명상, 용서하기 힘든 사람을 용서하는 명상 마지막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의 명상법까지 마음챙김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들에 모두 명상이 도움이 된다는 걸 알 수 있다. 


마지막 세번째 챕터에서는 실제 저자가 명상 멘토로 활동하며 접한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읽을 수 있고 실제 개인적으로도 궁금했던 모든 것들에 대한 답이 있었다. 명상을 시작한 후 자꾸만 혼자 있고 싶어져요. 정상인가요?, 마음공부를 하는데 현실은 조금도 변하지 않아요. 왜 그럴까요?, 사회적 이슈를 어떤 태도로 바라보아야 하나요?, 부정적인 생각의 늪에서 어떻게 빠져나오나요? 등 명상이 아니라도 평소 고민이었고 화두였던 주제들이 언급되어서 답답했던 체증이 풀릴 정도였다. 


당장에 명상을 시작할 생각이 없더라도 이 책을 읽다보면 일상에 정신적으로 어려웠던 문제들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글들이었다. 우리는 대부분 가정이나 학교에서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는 저자의 말에 특히 공감이 되었고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려 하면 이기적이거나 철없는 사람 취급을 받는데 시스템에 맞추려 노력하며 살아온 사람일수록 이 채찍질을 멈추면 사회의 낙오자가 될 것 같은 불안감에 휩싸이고, 자기존중이란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경제적으로 풍요로울 때 가능한 것이라고 착각하게 된다는 대목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가시밤송이를 있는 힘껏 껴안고 피를 흘리며 아프다고 하소연하지 말고 그 밤송이를 내려놓고 갈 길을 가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는 조언이 힘이 되기도 했다. 그리고 나 자신에게 너그러워지려면 나 자신을 지키는 법부터 익혀야 하고 명상을 통해 그 밤송이를 내려놓을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하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