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의 힘 - 스스로 해내는 공부의 폭발력
송인섭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공의 힘 


한 때 교육계에 열풍이 불었던 자기주도학습의 최고 권위자 송인섭 교수의 오랜만에 나온 신간이다. 이번 책도 역시 스스로 해내는 공부의 폭발력이라는 혼공에 대해 이야기한다. 요즘은 특히 코로나 시대이기도 하면서 어쩔 수 없이 더욱더 혼자 공부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이 책이 더 필요하겠다.  


그리고 이번 책에서는 자기주도학습에서 한단계 더 나아간 생활 전반에서 자기주도성이 강화된 완벽한 혼공이란 개념을 설명한다. 자기 의지를 가지고 자기 시간을 통제하여 자기 전략을 만들고  그럼으로써 자아가 강해지고 혼공의 폭발력이 생긴다는 흐름이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혼공이 아이를 방치하는 것이 아닌 부모의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는 대목에서 명심할 점들이 많았다. 또한 책의 구성도 명쾌하게 원칙들을 정리해줘서 좋았는데 혼공을 만드는 9가지 핵심원칙과 유형별 혼공의 12가지 전략 그리고 부모가 꼭 알아야 할 5가지 혼공 지침들이 챕터별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먼저 혼공을 만드는 9가지 원칙에서는 공부는 진실한 시간을 투입하는 것이고 나를 알고 나면 전략은 저절로 생기며 작은 성공의 경험이 힘이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집중력과 목표, 자신감에 대해 설명하고 길게 보고 더디 가는 미덕을 이야기한다. 그외에도 시간관리와 습관에 대해 언급한다. 


유형별 혼공의 12가지 전략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는데 인터넷에 푹 빠져 헤어나지 못하는 아이, 목표가 없어 공부할 이유를 모르는 아이, 엄마의 인형이 되어 공부하는 아이, 공부보다 잠을 더 많이 자는 아이 등의 다양한 유형들이 소개되고 이에 대한 대처법이 과학적으로 제시된다.


보통 학업성적이 부진하거나, 학업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은 자존감이 낮은 편인데, 이들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인터넷에 빠지기 쉽다. 인터넷을 통하여 자신의 모습을 숨기고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힘이 없어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면, 폭력적인 게임을 통해여러 사람들을 때릴 수 있게 되어 대리만족을 느끼게 된다.


개인적으로 명심보감처럼 열심히 읽고 숙지했던 부모가 꼭 알아야 할 5가지 혼공 지침에서는 먼저 내 아이를 제대로 알고 믿어주고 기다리는 조력자가 되라고 조언한다. 흔히 부모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가 있다. ‘내 아이는 내가 가장 잘 안다’는 것이다. 이 오류에 빠져 버리면 답이 없다. 쉽게 판단하고 고민하지 않고 결정을 내려 버린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잘 안다고 말할 수 없는게 현실인데 하물며 자식을 잘 안다고 착각하는 건 시작부터가 잘못되었다. 이때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아이를 잘 관찰하는 것이다. 막상 관찰이라는 잣대를 가지고 자녀를 바라보게 되면 놀랄 일이 생긴다.


여기에 더해서 칭찬의 중요성과 작은 성공의 경험의 중요성도 배우고 마지막으로는 아이의 눈치를 살펴라는 특별한 주문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