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1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 상 - 북미.동아시아 ㅣ 2021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KOTRA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0년 11월
평점 :
2021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상) 북미,동아시아
전세계 지역별 스타트업 생태계 최신 현황을 읽을 수 있는 책으로 기존의 스타트업 관련 책들과는 확실히 결을 달리하며 단연 돋보이는 퀄리티다. 마치 전세계 코트라 무역관에서 방금 입수한 따끈 따끈한 연구 보고서들을 정리한 듯 하다. 그만큼 상세한 자료와 트렌디함을 보여준다.

상권은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다루고 하권에서는 유럽과 중동, 오세아니아를 다룬다. 이 책은 지역별로 어떤 분야가 유망한지 설명해주고, 우리나라 스타트업에 참고와 조언이 될 만한 대목들이 많다.
책의 구성은 지역별로 스타트업 생태계 특징부터 스타트업 투자 규모와 트렌드, 국가별 스타트업 지원정책, 현지 주요 스타트업 콘퍼런스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국내 스타트업의 실제로 해외시장에 진출한 사례 외에도 해외 벤처캐피털 투자자의 관심 투자 분야와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조언을 인터뷰 형식으로 담고 있다.

알멩이는 얼마 안되는 스토리 위주의 경영서가 아닌 알찬 정보들이 백과사전식으로 넘쳐나고 조사인력들의 노고가 느껴질 정도의 보고서였다. 대략의 지역별 특징을 말하자면 세계 최다 유니콘 보유국인 미국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에 대한 투자가 두드러진다. 제조업 기반이 견고한 일본은 하드웨어와 인공지능, 핀테크, 로보틱스 등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을 융합하는 사물인터넷분야가 강세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 간호 로봇 등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한 인력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과 온라인 쇼핑이 빠르게 늘고 있는 동남아에서도 P2P 대출, 모바일 결제 서비스 관련 핀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다.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될 팁 중에 오픈 네트워킹 세션이나 행사에 많이 참여하고, 파트너링 기회 등 KOTRA 주관 이벤트, 상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네트워크를 넓게 확장하면 좋다는 조언이 있었고 코트라는 유학이나 이민 등 현지 경험이 전혀 없는 상태여서, 기반을 만들기 위해 네트워킹 미팅이나 파트너링 미팅을 최대한 활용해서 사람을 많이 만나려고 노력중이다.
“글로벌 진출을 하려면 큰 비용과 리스크를 염두에 둬야 하는 만큼 사전에 기반을 잘 마련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작정 법인 설립을 먼저 진행하기보다는 크라우드펀딩, 전시회, 데모데이 등을 통해 현지 고객들을 만나고 제품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1글로벌스타트업생태계 #kotra #코트라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스타트업 #글로벌스타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