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바이러스 전문가가 될 거야! job? Special 시리즈 7
Team.신화 지음, 강건욱 감수 / 국일아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pecial job? 나는 바이러스 전문가가 될 거야!


요즘 코로나 시대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된 잡시리즈의 바이러스 전문가 편이다. 이제는TV에서도 질병관리청의 정은경 청장님부터 여러 바이러스 전문가들을 볼 수 있게 되면서 친숙해진 직업이지만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진 못했다. 이번에도 잡시리즈 다운 재밌는 만화와 스토리가 버무려진 멋진 책이다. 


바이러스 전문가에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백신을 연구하고 백신이 몸 안에서 얼마 동안 효능을 지속하는지, 어떤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지 검증해서 백신을 개발하는 바이러스 백신 개발자,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과 치료방법을 연구하고 면역계의 특성을 연구하고 항체를 분석하는 면역학자,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병이 어디서 시작하고 어디로 퍼졌는지 원인과 경로를 파악하고, 방역 대책을 세워 감염병의 확산을 막는 역학조사관, 감염병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만성질환을 예방, 관리하며, 공중보건 위기로부터 국가와 국민을 지키는 일을 총괄하는 질병관리본부장 등이 있다.


조금은 이해하기 복잡한 개념들이지만 만화형식으로 스토리까지 버무려 만든 책이다 보니 즐겁게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아이들의 멋진 진로교재면서 후반부 부록에는 미래 직원 체험 워크북 코너까지 마련되어 있어 OX 퀴즈, 색칠하기, 미로 찾기 등 재미있는 놀이 요소로 직업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책의 구성은 12살 소녀 새롬이와 절친 호랑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코로나 후유증으로 인해 깡마른 오빠 다롬이의 모습을 보고 바이러스 전문가가 되겠다고 결심 한다. 다롬이의 여자친구이자 혈액의 항체 분석을 하는 면역학자  미나가 주로 자신이 일하는 연구소를 소개하며 바이러스 전문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방식이고 사기꾼 닥터 호가 등장하며 스토리의 흥미를 더한다. 또한 이 책의 장점은 만화로 다 설명하지 못하는 내용들은 중간중간 텍스트로 깊이있게 다루며 내용을 보충해준다.


바이러스는 동물, 식물, 세균 등 살아있는 세포에 기생하고 그 안에서 증식하는 전염성 감염원이다. 막대나 공 모양의 아주 단순한 모양이며 생존에 필요한 기본 물질인 핵산과 그것을 둘러싼 단백질 껍질로 이뤄진다. 


면역학자는 건강한 사람이 질병에 걸린 상태에서의 생리적 작용을 연구한다. 질병 자체보다는 면역계의 오류로 인한 인체의 질환을 더 주의 깊게 연구한다. 면역은 전염병의 예방이나 백신 개발과도 관련 있기 때문에 전염병이 유행할수록 면역학자의 중요도가 높아진다.


방역관리사는 개인 주택이나 공공시설을 검사해서 해충을 제거하거나 병균에 오염된 부분을 어떻게 소독할지를 결정한다. 방역 관리사는 상황에 맞는 소독 방법과 사용할 약을 결정하고 방역원들에게 소독을 진행할 장소와 소독방법을 지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