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당신은 허리디스크가 아니다>
부제: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몸신 이창욱 원장의 척추재생 프로젝트
나도 허리가 조금 안 좋고 주변 사람들 중에도 허리가 문제인 지인들이 수두룩하다보니 이런저런 허리에 뭐가 좋고 안 좋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넘쳐난다. 그 논란의 종결을 기대하며 읽은 책이다.

난 일단 6장의 ‘요통을 삭제하는 기적의 재활 운동법’ 을 보고 익혀야되서 꼭 소장하고 옆에 끼고 있을 책이 되었다. 허리를 망치는 운동들을 보고 충격받았고 척추 움직임 운동 3단계는 직접 따라해보니 확실히 요통이 줄어드는 효과를 봤다. 그 운동법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사진 자료들이 좋았다.
이 책은 잘못된 진단으로‘오남용되고 있는 허리 디스크 진단과 치료, 수술에 대한 저자의 파격적인 소신발언이었다. 업계의 디스크에만 초점이 맞춰진 치료법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통증 자체에 초점을 맞춰 진짜 원인을 진단하고 바로잡자는 논리다. 수술이나 주사 치료를 최후의 수단으로 하고 교정과 재생 중심으로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는 방식을 제안한다.


바른 자세로 알려진 꼿꼿하게 허리 펴고 있기, C자 커브를 만들기 위해 허리에 수건 말아 넣기, 허리 근력을 위한 스쿼트, 플랭크, 윗몸 일으키기, 코어 근육 강화 운동, 튀어나온 디스크를 집어넣기 위해 허리를 뒤로 젖히는 맥켄지 운동법, 허리에 무리를 덜 주는 걷기와 수영, 수술 후 허리를 절대 구부리지 않고 보호대로 고정하기 등등이 아주 잘못된 허리 통증을 더 악화시킬수도 있다는 충격적인 내용들도 있다.
허리를 보호하겠다고 대근육에 집중한 근력 운동을 하면 허리가 더 많이 긴장해서 통증이 심해진다. 요통 환자의 경우 근육을 올바른 순서대로 쓰거나 운동 범위를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수영이나 걷기처럼 전신을 움직여야 하는 운동을 잘못하면 몸에 더 많은 무리를 줄 수 있다. 건강한 자극이 아니라 몸을 망치는 불편한 자극인 셈이다.
또한 이 책에서 처음 알게된 사실중에 하나는 내장에 가스를 차게 만들거나 괄약근을 자극하는 식습관도 척추 건강을 망치는 중요 요인이고 근육을 긴장시키는 짧은 호흡, 불안감 등 우리 일상에서 고쳐야할 다양한 나쁜 습관들을 배우게 된다.


사람들은 대개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들거나 옮기는, 가령 택배 기사 분들이 요통을 더 많이 앓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허리를 뒤로 젖히거나 앞으로 기울여야 하는 등 허리를 많이 쓰고 허리에 압력을 자주 받는 사람이 더 쉽게 디스크 질환에 걸린다고 믿어서다. 반대로 앉아서 일하면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믿는다. 대단한 착각이다. 허리는 서 있을 때보다 앉아 있을 때 2~3배가량 더 많은 부하를 받는다. 특히 오랫동안 한 자세로 앉아 있으면 척추의 특정 부위(주로 요추 4번과 5번, 요추 5번과 천추 1번)에 더 많은 체중이 실리게 된다. 이렇게 압력을 많이 받으면 디스크는 더 약해질 수밖에 없다.
많은 분들이 허리 통증을 잡기 위해 골반과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인 코어 근육 운동을 한다. 특히 대근육 강화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분들에게 단호하게 말씀드린다. 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운동하는 거라면 당장 대근육 운동부터 그만두시라. 엉덩이와 다리를 강화하는 스쿼트 같은 운동은 절대 하지 마시라. 그리고 두꺼운 근육 이불을 벗어버리고 척추를 깨우시라.
터지거나 돌출된 디스크, 탈출한 디스크는 시간이 지나면 크기가 줄어든다. 터지면서 생긴 염증에는 수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마르기 때문이다. 또한 염증이 생기면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이를 제거하기 위해 반응하는데, 면역 세포의 일종인 대식 세포가 움직여 터진 디스크가 우리 몸에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다(디스크가 급성일수록 수분이 많아 잘 줄어들고 만성일수록 수분이 적어 디스크가 잘 흡수되지 않는다). 따라서 디스크가 탈출했다고 무조건 수술이나 시술을 할 필요가 없다. 특히 많이 탈출하거나 급성으로 터진 디스크일수록 다시 몸에 흡수되어 자연치료가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통증을 줄이는 보존 요법을 통해 시간을 두고 치료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