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맛집 2019 - 블루리본 서베이 전국의 맛집
블루리본 서베이 지음 / BR미디어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미식가들의 필독서 블루리본세베이 <전국의 맛집 2019 >는 대한민국의 미슐렝가이드 같은 맛집 안내서이다. 차이점은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서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평가로 리본의 개수로 표시된다. 이번 2019년 판부터 전문가 평가단의 최종 평가가 사라지고 독자들의 평가만으로 이루어진다. 이보다 더 공정 할 수 없지 않나 싶다. <서울의 맛집> 편이 아쉬웠는데 드디어 전국의 맛집으로 새 책이 출간되었다.



2019년 판에 수록된 맛집의 수는 3,245개(2018년 판 기준)에서 4개 늘어난 총 3,249개로 집계되었다. 블루리본서베이는 2005년부터 축적된 독자들의 평가가 해를 거듭할수록 전문가 평가단과 같은 결과로 수렴되기 시작했다고 본다. 이는 우리나라 파인 다이닝 문화가 저변으로 확대되고 더 성숙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9년 판에서 리본 세 개를 받은 곳은 작년에 이어 세종시의 프랑스식 레스토랑 시옷. 레스토랑서승호, 한 곳이다. 국내 프렌치 오너셰프 1세대이자 20여 년 동안 정통 프렌치를 선보이는 서승호 셰프의 레스토랑으로, 2017년부터 3년 연속 좋은 평가를 받아 리본 세 개를 유지하며 전국 최고의 맛집으로 선정되었다.


책에 수록된 전국의 맛집은 음식종류별, 가나다순으로 나열한 찾아보기를 수록해 원하는 맛집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은 초반부에 블루리본서베이에 대한 설명, 책 사용법안내, 점수 평가방식 등이 실려있고 이후로 각 지역별 2019년 리본 2개와 3개를 받은 대표 맛집들을 소개한다.

간단한 평과 메뉴, 가격, 영업시간, 위치, 전화, 주소, 주차가능 여부까지 꼼꼼히 설명되어 있다.



이런 책이 미식가들의 관심으로 꾸준히 발전하고 명맥을 유지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