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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 - 구글, 아마존, 애플, 테슬라가 그리는 10년 후 미래
W. 데이비드 스티븐슨 지음, 김정아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초연결> 사물인터넷 분야의 최고 권위자 W. 데이비드 스티븐슨이 쓴 책이다
저자 소개에 멋진 캐치프레이즈가 인상적이었다.
끊임없이 공유하고 연결하라!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서 이런저런 분야가 많고 다들 중요하다지만 이 책은 사물인터넷에 대한 책이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IoT 솔루션을 담은 아마도 최초의 IoT 전략서이다.
가장 인상 깊었던 대목인 초연결시대 소비자의 6가지 욕망을 발췌해본다.
물론 아이폰, 구글의 검색기능, 테슬라의 전기자동차는 이 6가지 욕망에 정확히 부합된다.

1.박학다식 : 인간의 지식욕은 무척이나 왕성해 되도록이면 많은 것을 알고 싶어하며, 심지어는 사실과 정보를 넘어서는 사물의 본질까지도 들여다보고 싶어한다.
2.텔레파시 : 인간은 남의 생각과 감정을 늘 궁금해 한다. 또한 남과 손쉽고 투명하고 풍성하게 교류하고 싶어 하는 강렬한 욕망을 갖고 있다.
3. 안전 : 인간은 편안하고 아늑하며, 근심과 걱정이 없기를 바란다.
4. 불멸 : 인간은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활기가 넘치기를 원하며, 무병장수하기를 꿈꾼다.
5. 순간이동 : 인간은 물리적 한계나 경계에 제약 받지 않고 싶어 한다.
6. 표출 : 인간은 누구나 자신을 여러 형태로 여러 매체에 고스란히 드러내 발산하고 싶어 한다.

#초연결 #IOT #사물인터넷 #다산북스
단언컨데 다음에 올 가장 큰 변화는 사물인터넷에서 출발할 것이다.
난 이미 느끼고 있다. 생활 주변에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신박한 것들이 자주 보이기 시작했다.
초연결 시대는 어쩌면 이미 시작된듯하다.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조금이라고도 더 빨리 움직여야 될 큰 기회가 될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단연코 미래를 탐색하는데 매우 유익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처럼 기회를 그냥 지나치지 않고 과감하게 선점한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저자는 초연결 혁명이 불러온 거대한 변화 속에서 여전히 머뭇거리고 있는 한국의 기업들을 향해 냉정하게 충고한다. “혁명을 받아들이든가, 쫄딱 망하든가!”

책의 구성을 보면 1부 혁명 2부 선구자들 3부 혁명이 끝난 뒤, 3장으로 구성되고 중요한 대목은 볼드체로 강조되어 있고 여러 주옥같은 중요항목과 경영사례, 그리고 챕터마다 마지막에는 자가진단 코너를 마련해놓고 책에서 던진 화두에 대해 다시 한번 곱씹고 고민하게 만든다.
책의 초반부에서는 도대체 IoT가 무엇인지 또한 사물인터넷으로 성공한 기업의 사례들을 알아본다. 그리고 본론에 들어가면 IoT가 오늘날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탈바꿈시키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소개하는데 GE와 지멘스, 애플과 아마존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의 사례를 읽을 수 있다. 후반부에서는 머지않아 사물인터넷이 완전히 실현될 시대에 맞는 기업 전략을 설명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