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은 순례길이다 - 지친 영혼의 위로, 대성당에서 대성당까지
김희곤 지음 / 오브제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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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부터 주변지인들이 스페인 순례길이라는 여행을 떠나길래 나는 자세히 알아보려 하지 않고 왜 돈주고 고생하는지 이해를 못했는데 요즘은 정말 해외여행에서 제일 핫한 곳인듯 하다. 거기다 <스페인 하숙>이란 TV프로그램까지 인기를 얻으니 이게 도대체 뭔지 알아보고 싶었는데 마침 이 책을 만나게되었다.


이 책은 산티아고 대성당으로 가는 길 중 가장 길고 아름다운 박물관이라는 평을 듣는

프랑스 길을 마드리드 건축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한 스페인 건축 전문가이자 이 책의 저자 김희곤과 함께 겉는 여정이다. 그 여정에는 풍부한 사진과 역사적, 종교적 그리고 건축학적 해설까지 더해진 이야기다.


특히 이 책이 단순 여행가이드북이 아닌 이유는 산티아고 순례길은 단순히 멋진 풍광을 배경으로 한 여행지가 아닌 역사를 온몸으로 품고 있는 대성당과 대성당들, 인류가 영혼으로 구축한 건축과 건축들을 연결하는 장소이기에 그 자체로 하나의 문화이자 문명이기 때문이고 저자 김희곤은 그 문화와 문명에 대해 이 책에서 이야기한다.


간단하게 산티아고 순례길을 설명하자면 ‘산티아고’는 ‘사도 야고보’를 스페인어로 부르는 이름이다. 예수의 열두제자 중 최초로 신앙을 위해 순교한 사람인 산티아고는 산티아고 대성당에 묻혀 있다. 산티아고의 무덤, 즉 산티아고 대성당으로 걸어가는 순례길을 스페인어로 ‘카미노 데 산티아고Camino de Santiago’라 부른다. 이는 ‘산티아고의 길’이라는 뜻이지만, 우리나라엔 ‘산티아고 순례길’로 널리 알려져 있다.


책의 구성을 보면 서두에 프랑스 길에 대한 역사와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그 다음 6군데의 포인트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된다.

제일 먼저 프랑스 길의 제로 포인트 파리를 시작으로 노트르담 대성당, 루브르의 피라미드, 파리 개선문, 에펠탑 , 생 미셸 성당에 대해 안내를 한다.

그리고 순례자의 공식체류지인 팜플로나를 안내하는데 피레네 산맥, 론세스바예스 산티아고 성당, 라라소아냐,팜플로나 대성당,팜플로나 시청에 대한 내용들이 실려있다.

그 다음으로 부르고스, 그 다음은 레온 마지막으로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를 각 챕터별로 안내하는데 산타 마리아 데 에우나테 성당,,산타 마리아 라 레알 수도원, 산 펠리세스 수도원, 산 후안 데 오르테가 수도원, 부르고스 대성당, 산 미겔 데 리요 성당,레온 대성당, 카라세도 수도원, 산타 마리아 라 레알 성당, 사모스 수도원, 산 니콜라스 요새 성당등을 상세하게 다룬다.


작가가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하며 정리한 글들과 직접 그린 건축 스케치들, 직접 찍은 사진들이 순례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독자들은 더 깊은 사색과 순례길여행에 가고 싶은 충동이 폭발하게 된다.



초반에는 저자가 스페인 지도에 이층 건물을 그리고 건축학적으로 해설하는 대목이 인상 깊다.  스페인 건축을 2층 집에 비유하면 1층은 이슬람 건축이 되고, 2층은 기독교 건축이 될 것이다. 프랑스 길을 따라 팜플로나, 부르고스, 레온,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로 이어지는 건축은 스페인 건축의 대들보가 될 것이다. 기독교 세력이 연대해 이슬람 세력을 몰아내기 위해 구축한 프랑스 길을 따라 신들의 궁전이 줄지어 서 있다. 오비에도가 스페인 기독교 건축의 용마루라면 레온 대성당, 부르고스 대성당, 팜플로나 대성당은 산티아고 대성당으로 이어진 스페인 건축의 대들보다.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은 산티아고 대성당의 대문이었다.


얼마전 화재가 발생해 전세계인들에게 아쉬움을 준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에 대한 대목도 있다. 중세 프랑스 길의 제로 포인트이자 스페인 중세 건축의 대 문이었다. 12세기 중엽 제2차 십자군 전쟁의 출발지였다. 파리의 중심은 로마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센강에 배처럼 떠 있는 시테섬이었으며 그 심장은 노트르담 대성당이었다. 파리는 노트르담 대성당이 바라보고 있는 샹젤리제를 축으로 발전했다. 파리의 역사를 거슬러 오르면, 3세기 로마에서 출발해 파리에 도착한 첫 번째 순례 자 생 드니의 순교와 마주한다. 노르트담 대성당의 성모 마리아 문에 그의 죽음이 부조로 새겨져 있다. 생 드니의 부조 앞에 프랑스 길의 제로 포인트가 놓여 있다.


이 책의 긴 여정의 마무리와 같은 대목을 꼽자면

중세 사람들은 사람이 더 이상 걸어갈 수 없는 대지의 끝을 ‘피스테라’라고 불렀다. 중세 모든 대성당과 성당들은 하나같이 동쪽에 제단을 세우고서 피스테라가 있는 서쪽을 바라봤다. 해가 지는 대서양에 면한 피스테라는 예수의 부활을 상징하며 인간이 궁극적으로 도달할 수밖에 없는 죽음을 암시했다. 육체의 발길이 멈추는 무시아와 피스테라는 신화의 세례를 받은 역사적인 건축물과 유적들이 산티아고의 발코니처럼 남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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