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늙지 않는 최고의 식사 - 50세부터는 고기가 약이다
후지타 고이치로 지음, 황미숙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9년 2월
평점 :
늙지 않는 최고의 식사
나는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책 표지에 ‘50세부터는 고기가 약이다’라는 문구가 반가웠다. 시중에 건강관련 책들이 차고 넘치지만 대부분이 소박한 식사를 권유한다. 이 책은 기본의 건강 상식을 깨는 색다른 내용인듯해 집어들 수 밖에 없었다.

일단 이 책을 설명하기위해서는 저자부터 소개해야 할 듯 하다. 일본의 81세 현역 의사로서 고령의 나이에 지금도 연구와 집필, 강연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는다는 사실만으로 그의 건강비법은 검증되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일주일에 두 번’ 고기를 챙겨 먹으며 늙지 않는 식사법으로 식이섬유, 마늘, 올리브오일, 좋은 물, 적당한 운동으로 당뇨병을 완치했다고 한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제일 궁금했던 내용이었던 고기를 먹어야된다는 내용은 일반적으로 고기를 줄이고 채소를 중심으로 한 ‘소박한 식사’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고기의 콜레스테롤과 지질은 세포를 강화시켜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하다는 설명이었다.
50세가 넘으면 일주일에 두 번 스테이크를 먹어야 하고 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재료, 고기 먹는 순서, 스테이크를 익히는 정도 등과 같이 ‘고기의 힘’을 효과적으로 얻는 방법을 설명한다.

고기의 힘을 효과적으로 얻는 방법을 설명하는데 장내 균형을 어지럽히지 않는 고기 섭취법으로 일주일 두 번만 ‘고기의 날’을 정해서 고기를 마음껏 먹자고 제안하고 스테이크를 먹을 때는 반드시 식이섬유가 함유된 다량의 채소와 함께 먹으며 밥이나 빵을 함께 먹지 말고 고기를 구울때는 올리브오일을 추천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다행히도 일상적으로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이것을 장수에 활용하지 않는다는 건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고기의 힘’이 필요하다. 다만 육식을 ‘약식’으로 삼아 장수에 도움이 되게 하려면 섭취방법과 음식의 조합이 중요하다.’

-50세가 고기를 잘 먹는 7가지 방법
고기 먹는 법 1 일주일에 두 번 ‘고기의 날’을 정하자
고기 먹는 법 2 고기는 반드시 채소와 함께 먹자
고기 먹는 법 3 젊어지는 효과가 배로 늘어나는 ‘마늘’
고기 먹는 법 4 항산화성분이 가득한 ‘올리브오일’
고기 먹는 법 5 채소 → 고기 → 밥 순서로 먹자
고기 먹는 법 6 건강에 좋은 물을 함께 마시자
고기 먹는 법 7 좋아하는 사람과 이야기하며 식사하자
늙지 않는 식사법_ ‘고기의 힘’을 효과적으로 얻는 방법
-50세부터 장이 건강해지는 7가지 생활습관
생활습관 1 식사는 체내시계에 맞추자
생활습관 2 “꼬르륵” 소리가 나면 먹자
생활습관 3 숨이 차는 운동은 하지 말자
생활습관 4 온천에서 심호흡을 하면 몸이 순환된다
생활습관 5 젊음의 최고 비결은 남녀 사이의 설렘이다
생활습관 6 ‘있는 그대로’ 살면 마음이 가벼워진다
생활습관 7 건강은 늙지 않는 장에서 시작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