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
박정준 지음 / 한빛비즈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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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시중에 경제경영서로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노하우나 성공사례들을 담은 책들은 차고 넘친다. 구글, 스타벅스, 애플, 유튜브,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등, 요즘 그 중에서도 아마존에 관심이 많았던 차에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당장 눈 앞에 좁은 시야로 국내만 봤을 때는 아마존의 영향력이 크지 않지만 최근 미국 시장을 봤을 때는 어느 기업 보다도 큰 영향력과 생활에 밀접한 기업이다. 특히나 이 책은 한국인이 직접 아마존에서 일했던 경험을 소재로 쓰여진 책이라 더 생생한 내용들이었다.


총 8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에는 저자가 취업하며 느꼈던 아마존의 첫인상을 다뤘고 2장에는 아마존의 독특한 기업문화, 3~5장은 아마존 성장의 원리, 6장에는 아마존의 효율적인 방법론그리고 후반부 7장 8장에는 아마존에서 일하면서 터득한 개인적 노하우와 이후 독립과정의 내용들이 실려있었다.


아마존의 독특한 기업문화 뒷면에는 능력과 다양성 그리고 생소한 개념 하나가 더 있었다.

Integrity란것인데 한국어로 한마디로 번역하긴 어렵고 ‘아무도 보고 있지 않아도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위로부터 강요되는 권위에 따르거나 남의 눈을 의식하기보다는 스스로 지킬 것은 지키고 할말은 하는 분위기다.

이 책에서는 이런 아마존의 자유롭고 개방적이면서도 선진적이고 효율적인 여러가지 사례들과 그 의미 그리고 관련 사진들이 풍부하게 실려있다.


실제 저자가 아마존에서 일하며 친하게 지냈고 자신에게 큰 영향을 줬던 두명의 천재들의 이야기도 담겨있는데 중국계 1.5세 애덤과 잔머리가 없는 내성적 영웅 로니였다. 아마존의 방식은 애초에 시간을 들여 제대로 일을 하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채무를 최소화하여 시간을 자신의 편으로 만든다.


아마존의 성장원리에서 인상깊었던 대목들을 꼽자면 철저한 고객 중심주의로 처참했던 킨들 리뷰를 대하는 아마존의 자세,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법, 간편한 사이트 구성으로 소비자들에게 시간을 선물하고 로딩시간 0.1초를 추구 등인데 특이했던 점은 아마존 홈페이지에는 고객상담번호가 없다는 것이었다. 이 또한 상식을 파괴하는 아마존의 고객 서비스인데 모든 상황에 대해 최대한 셀프서비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페이지에 많은 투자를 했다.


베조스 회장이 고안한 플라이휠, 아마존의 모든 사업은 계획 단계에서부터 이 선순환 구조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대한민국보다 백배 넓은 땅에서 이클만에 배송하는 비결을 다룬 대목도 재밌었다.


광고 없이 가장 신뢰 받는 회사가 된 스토리와 파워포인트를 쓰지 않는 회사라는 이야기도 새겨읽은 대목이다. 아마존은 TV광고 등의 마케팅을 거의 하지 않기로 유명하다. 이는 베조스 회장이 유독 향수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그저 그런 제품을 만들고 그럴듯한 과대 포장을 하여 고객 판매를 유도하는 것은 아마존이 딱 싫어하는 향수 냄새가 진동하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아마존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필수적인 마케팅 이외에 회사 브랜드를 위한 미디어 마케팅을 거의 하지 않는다.



책의 후반부에는 실질적으로 개인적으로 벤치마크 하고 싶은 얘기들이 많았다. 아마존이란 정글에서 저자가 터득한 생존법들인데 도해그리기, 데이터 시각화, 포스트잇 한장의 마법, 대화기록방식, 생각을 바꾸는 15분, 집중습관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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