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에서 벗어나자! -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상! 내일이 달라지는 9가지 사고 방법
노병주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년 전만 해도 브레인스토밍 방식이 아주 혁신적인 회의, 아이디어 도출 방식으로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던 것으로 기억한다. 나 역시도 브레인스토밍 방식이 뭔가 폼나도 자유롭고 창의력 뿜는 서양문물로 받아들였다.

요즘은 사실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도 있고 뭔가 살짝 모지라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역시나 이런 책이 나왔다. <브레인스토밍에서 벗어나자> 바로 이 책이다.


뭔가 기존의 틀을 깨는 듯한 이제는 진부한 것에 대한 도전과 새로운 변화를 주는 신선한 느낌이라 이책을 집어들었다. 역시나 이 책의 저자는 브레인스토밍으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 이유를 밝히고 체계적으로 사고하지 못하고 직관적으로 검토하는 브레인스토밍 방식의 잘못된 점을 꼬집었다.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단순 비판을 담은 책이었으면 사실 아무 의미가 없다.  이 책은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 과정(IDEA Thinking Process),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직관적인 검토를 벗어나기 위한 9가지 키워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우리에게 친숙한 제품을 사례로 아이디어를 도출 과정을 설명하여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에서 강조하는 4가지 원칙(비판 금지, 자유분방, 질보다 양, 결합 편승)을 지키면 효과적인 아이디어가 나올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그런데 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브레인스토밍을 가장 많이 사용할까? 브레인스토밍이 아이디어 발상에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 아니라, 학습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아주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좋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는 브레인스토밍에서 벗어나 “효율적인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이제는 정말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이 노오오오오력만으로 성공하는 시대는 지난 듯 하다.그래서 이 책이  필요하다. 이 책의 주제인 아이디어 발상 과정(IDEA Thinking Process)의 학습은 학생, 자영업자, 직장인 모두에게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초반부는 IDEA Thinking Process의 필요성에 대해 설파하며 아이디어 구성의 원리와 세분화의 원리, 벤치마킹의 원리, 자원 활용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면서 아이디어 발상 회의에서 가장 무서운 말은? 개선 제안 활성화 TIP, 세분화와 벤치마킹의 원리 적용 사례와 매트릭스 발상법, 자원 활용의 원리를 적용한 아이디어 도출 과정등의 내용들이 상세히 실려있다.


책의 중반부에는 파라미터의 원리, 편리성 향상의 원리,  기능 달성의 원리, 삭제의 원리, 문제 해결의 원리들이 설명되어지고 각 원리들의 적용사례와 과정들이 화려한 사진과 도표, 요약정리들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IDEA Thinking Process(아이디어 발상 과정) 종합 사례로  선풍기 개선 아이디어 도출 과정이 정리되어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