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 카페에서 경영을 찾다 - 일본의 작은 마을을 명소로 만든 사자 커피 브랜딩 이야기
다카이 나오유키 지음, 나지윤 옮김 / 길벗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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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에 사자커피는 전혀 들어보지도 못했다. 일본에 이렇게 멋진 카페가 있었다니...

요즘 한국에도 멋진 동네커피점을이 많이 생기고 있다. 스타벅스의 그것도 좋지만 어떨때는 소박한 동네 카페를 원할 때가 있다.

사자커피를 벤치마크한 멋진 카페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그렇다고 이 책이 사자커피에 대한 용비어천가, 일방적인 홍보책은 아니었다.

카페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필독서가 될 듯 하다.

1969년, 일본의 시골 마을 이바라키현에서 조그맣게 시작한 사자 커피는 현재 전국 12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사자 커피의 성공 경영 전략을 들을 수 있는 책이다.

 

사자 커피의 창업주 스즈키 요시오 회장은 가업이던 극장 운영을 버리고, 커피를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카페 업계에 뛰어들었다. 이 책에서는 그 마음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

스즈키 회장은 사람들에게 커피를 알리기 위해 원두의 생산부터

 제조까지 꼼꼼히 관리하며 맛을 지켰고, 지역 기여와 주민 소통을 통해 고객들과 신뢰를 쌓아갔다.

카페 내 문화 공간을 만들어 예술인을 지원하고, 지역의 스토리를 담은 메뉴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짧은 분량의 챕터로 재밌게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들로 가득찼다.

왜 개인 카페는 3년을 버티기 어려울까? 고객은 커피가 아닌 개성을 사러 온다 


100엔 커피가 인기 있는 이유는 저렴해서가 아니다 커피 애호가만 모이는 카페는 성공하기 어렵다 

4~5개의 부가가치가 손님을 오게 만든다 그들은 왜 비싸도 오는가 



사자커피가 50년을 갈 수 있었던 비결은 변하지 않는 가치를 추구하고 도시의 문화가 되었고 회장의 까탈스러움, 최고만을 추구하고 가게와 함께 성장하는 직원들이다.


 


개성과 공간을 팔고  비싸도 팔리는 스토리를 만들어라

불변의 진리, 소비자는 끊임없이 변한다 간판 메뉴는 가장 먼저, 잘 보여야 한다

커피를 즐기지 않는 고객도 사로잡다 빵과 디저트는 만들되 밥은 만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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