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없는 성적표
류태호 지음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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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 교육개혁에 착수했다. 100대 명문 사립고들이 역량 중심 성적표를 도입하기로 결정한 것이다역량 중심 성적표는 기존 성적표와 달리 과목명과 과목별 점수를 표기하지 않는다대신 학생이 갖고 있는 역량의 수준을 알려준다분석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복합적 의사소통리더십과 팀워크디지털/양적 리터러시세계적 시각적응력/진취성/모험 정신진실성과 윤리적 의사 결정마음의 습관/사고방식 등 평가하는 역량은 8가지다역량 중심 성적표를 보면 8가지 역량 중 어떤 역량이 뛰어난지 한눈에 알 수 있다.
역량 중심 성적표는 어떻게 공교육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할까역량 중심 성적표는 역량 중심 교육을 전제한다역량 중심 교육은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한다학생의 이해도에 따라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므로 낙오되는 학생을 끝까지 책임진다결과 위주에서 과정 위주로 평가를 진행하면서 학습의 현황을 심도 있게 파악해 숙련도를 향상시킨다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은 티칭(teaching)에서 코칭(coaching)으로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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