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딱지 - 제5회 열린아동문학상 수상작, 서울도서관 2018 ‘올해의 한책’ 선정도서 읽기의 즐거움 25
최은영 지음, 김다정 그림 / 개암나무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딱지 '

 

  우리아이들이 어렸을때 많이 활용했던 장난감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이 만날 수 없는 장난감이라고

 할까? 아니 시간이 없어서 아이들이 가지고 놀지 못한다고 할까?  지금의 딱지는 과거의 딱지와 다르게 정감이 가지 않는다.

 

 

 『절대 딱지』

 

 이 책을  보면서 표지에 나와 있는 오랜만에 만나는 딱지 놀이 이야기가 전개되리라 생각하고 읽기 시작하였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은 딱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친구들로 주인공 선표와 성화, 혁우 세 악동들이다. 다섯 번의 딱지 대결을 벌여서 세 번을 이긴 사람이 그날의 딱지왕이 되는 거죠.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서 휴대폰으로 딱지 이야기가  전개된다.

 

 주인공 중의 한 명인 성화가 전학을 오면서 살고 있는 임대아파트가  문제가 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다같이 어우러져 살아가야 하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하는데  선표네 아파트 놀이터나 길을 이용한다는 이유로 부녀회에서는 후문에 철문을 만들어 임대아파트에 살고 있는 친구들에게 많은 불편함을 주고 만다. 통행을 원할 경우 통행에 필요한 딱지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 어른들이 부끄러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약 이십 여 년전 내가 살고 있던 아파트에도 실제로 이런 일이 있었다. 임대아파트와 같은 학구가 되었다고 초등학교에 등교거부를 하자고 부녀회에서 집회를 개최한 것이다. 하지만 있어서는 안될 일이기에 결국에 어우러져 살아가게 되었지만 지금도 씀쓸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어른들의 이기심과 다르게 우리 아이들은 친구가 불편함을 겪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없는 선표는 더욱 더 친해지면서 우리들에게 부끄러움을 안겨준다. 우리 어른들이여 다시한번 아이들의 마음을 생각합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