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히스토리 14 : 제국은 어떻게 나타나고 사라지는가? - 제국의 꿈, 우주.생명.인류 문명, 그 모든 것의 역사 빅 히스토리 Big History 14
양은영 글, 정원교 그림 / 와이스쿨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 빅히스토리 』 제14권 《 제국은 어떻게 나타나고 사라지는가? 》

 이 책의 표지를 보면서 강산이 몇 번 바뀐 시간이 흐른 과거 여고시절의 세계사 시간이 생각났다. 배경지식이 되는 이야기는 별로 아는 것이 없이 무조건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암기를 해야만 시험을 치를 수 있었던 그때 그 시절이 생각난것이다. 그 기억을 더듬으며 제국의 역사를 알아보기 위하여 책 속으로 여행을 시작하였다. 

 

 먼저 ' 제국< empire, >' 의  empire는 로마 황제가 지배하던 황제국가(imperium)에서 비롯되었으며 군주가 황제인 나라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한다. 다시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 여러 민족을 지배하는 국가' 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고 한다.   

 

 이번에 소개되는 제국을 살펴보니 이란 고원을 중심으로 형성된 오리엔트 문명 세계의 가장 화려한 중심지들을 지배했던 대제국 페르시아 시작으로 제국 퍼레이드가 시작된다. 시민의 제국 로마를 시작으로 제국의 발생을 이야기하고 진화하는 제국에서는 이슬람, 비잔틴 제국을 말하고 있다. 이외에도 몽골, 무굴 제국에 대하여 자세히 말하고 있다. 지난번 서유럽 여행으로 더욱 더 눈길을 끌었던 영국 제국의 이야기는 더 호기심있게 읽을 수 있었다. 나의 눈길을 사로 잡은 것은 간디의 소금 행진과 같은 중간 중간에 사진이 자리 잡고 있어서 이야기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과거 여고시절에 배웠던 세계사의 얄팍한  이론을 시작으로 『 빅히스토리 』 제14권 《 제국은 어떻게 나타나고 사라지는가? 》를 읽고 보니 다시 여고 시절로 돌아가 세계사에 대한 풍부한 이야기를 마음껏 풀어 놓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