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우리 놀이 신통방통 우리나라 4
송윤섭 지음, 백명식 그림, 김숙경 감수 / 좋은책어린이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이제 며칠만 있으면 우리 고유의 최대 명절 설날을 맞이하게 된다. 설날이 되면 형편이 어려웠던 다둥이 가족의 막내였던 나는 언니들의 옷을 물려 입었기 때문에 올해는 설빔을 새 옷으로 얻어 입을 수 있을지 잔뜩 기대를 하곤 했었다. 설날 아침이 되면 차례를 지낸후 떡국을 먹고 부모님께 세배를 드리고 얼마 되지 않은 세뱃돈이라도 받고 나면 기쁜 마음으로 친구들과 어울려 비석치기를 하며 신나게 설날의 즐거움을 누리고 동네의 어르신들이 골목에서 하던 윷놀이를 보며 설날의 즐거움을 만끽하곤  했었다.

 

<<신토방통 우리놀이 >>

 놀이를 조사하러 전국을 떠돌던 선비와 골목대장 한강돌이 주인공으로 한강돌은 약초를 팔러 떠난 아버지를 찾으러 선비와 여행을 떠난다. 아버지를 찾기 위하여 전국의 장터를 돌아다니고, 이 골목 저 골목을 누비고 다닌다. 당장이라도 책장을 덮고 나 역시도 길을 훌쩍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러는사이 한강돌은 달집태우기, 다리밟기, 연날리기, 말타기, 비석치기, 씨름,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고누 등 다양한 놀이 경험을 한다. 시골에 내려가면 신나게 달집태우기 놀이를 하고, 비석치기를 했던 일을 생각하면 지금도 슬며시 입가에 미소가 번지는데 우리의 아이들은 이런 놀이를 많이 할 수 없으니 안타깝기 그지없다.

 

 다가오는 설날이 아니더라도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우리 아이들을 위하여 이 책 속에서 한강돌이 신나게 체험을 했던 놀이 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윷놀이, 고누놀이,제기차기와 같은 놀이를  아이들과 가끔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우리 어른들이 먼저 나서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위 서평은 좋은책 어린이에서 무료로 책을 받아 서평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