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와 나와 - 3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3-1(가), 1~2학년군 국어 3-가 수록도서 동시 보물창고 1
권태응 외 지음, 신형건 엮음, 김혜영 그림 / 보물창고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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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딸아이가 여고생이 된 후로 동시집을 많이 접하지 않았었다. 오랜만에  『귀뚜라미와 나와-사계절 동시 모음』이 동시집을 만나고 나니 책을 읽기 전에 딸아이의 순수했던 초등학교 시절을 떠올리며 동시의 뜻을 생각해 보았다. 너무나 오랜만의 동시집 만남이라 그런지 정확하게 표현을 할 수가 없어서 동시의 뜻을 정확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아마도 동시의 뜻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동시의 뜻을 물어보면 정확하게 답을 할 수 있는 사람도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 생각을 하며 사전을 찾아 보니 어른이 어린이를 위하여 어린이다운 심리와 정서로 쓴 시 라고 나와 있었다. 어떻게 어린이다운 심리를 표현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득 안고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 보고자 한다.

 

 책 장을 넘기니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방정환 선생님을 비롯하여 김소월,윤동주,정지용님의 동시 작품이 소개되어 있어서 정말 반가웠다. 더 좋은 점은 그냥 동시만 소개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특징인 사계절과 관련지어 앉은 자리에서 사계절 동시를 다 읽어 볼 수 있게 되어 있었다.

 

 요즈음 같이 너무나 더운 여름날, 더위를 식히고 싶은 마음을 가득 안고 4부 겨울의 시편을 찾아가니 노래로도 많이 불렀던 서덕출님의 ' 송이송이 눈꽃송이 하얀 꽃송이~~~' 로 시작하는 「눈꽃송이」 가 소개 되어 있어 잠시나마 시원한 느낌으로 색다른 기분을 느끼며『귀뚜라미와 나와-사계절 동시 모음』이 동시집을 읽을 수 있는 것이 매력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른 동시들도 한번 읽어보고 다시한번 느낌을 머릿속에 그려 보면 당장에 그림이라도 그릴것 같은 생각을 갖게 헤준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다닐때는 동시를 당연히 읽어야 하지만 점점 자라면서 소홀했던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귀뚜라미와 나와-사계절 동시 모음』 이 책을 오랜만에 읽어보니  어린시절로 돌아간듯한 느낌을 갖게 해주며 젊어지고 싶은 마음을 가득 안고서 하루에 한편씩 외워 보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해준 고마운 책, 아니 내게 젊음을 선사해준 책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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