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2 - 고대 왕국들이 서로 다투다 (300년~65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2
박미선 지음, 장선환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9년 올 해는 작은 아이가 5학년에 올라 가면서 고학년의 대열에 합류하게 된다.이제는 엄마표 공부에서 스스로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시기가 된 것이다. 배경지식이 풍부하면 스스로 공부를 하게 되어도 성적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에 학원식 공부보다는 책읽기에 주력을 해왔다. 특히 5학년이면 역사 공부에도 신경을 써야 할 시기가 되었기에 단순한 역사책보다는 촉넓고 깊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찾다가 아이에게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를 보여 주게 되었다.
 

 마.한.교 시리즈는 우리 역사의 흐름을  동아시아의 역사속에서 살펴 볼 수 있도록 나와 있어 우리의 아이들이 폭넓게 역사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 책이기도 하다.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1-우리 역사의 새벽이 열리다』에 이어 만나게 된『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2-고대 왕국이 서로 다투다』는

 

1장 고대 왕국의 성장

2장 발전하는 고대 왕국

3장 밀고 당기는 고대 왕국들

4장 요동치는 고대 왕국  

 

  

 이렇게 총 4장으로 구성되어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가 서로 경쟁하며 발전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는데,대부분의 역사책과는 달리 시대별로 삼국과 가야를 살펴 보면서 역사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 준다. 또한 우리와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과 새롭게 떠오르고있는 중국의 역사와 견주어 비교하며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다.

 

 '나만의 한국사 정리 노트’라는 부록이 잇어 아이가 이 책을 읽고 얼마나 이해를 하고 있는 지 엄마가 살펴볼 수 있어 아이의 역사공부에 정말 도움을 많이 주고 있는 책이라고 본다.

 

 단편적인 역사적 지식만 가지고 있던 내게 폭넓게 역사를 보면서 생각할 수 된 마한교 시리즈를 적극 추천하고 싶다.        
  

 





** 고구려, 백제, 신라의 대표적인 문화재를 찾아 보았다. **



 


 



 화보를 찾아 가며 간단하게 나마 요점정리를 해보니한국사의 흐름을 잡을 수 있는 것 같다고 뿌듯해 하는 아이를 보니 나 또한 뿌듯해지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