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 왜 구멍이 났을까요? - 환경과 에너지에 관한 궁금증 42가지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39
션 캘러리 지음, 김기헌.김시완 옮김 / 다섯수레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불과 십 여년전만 해도 지금보다 겨울이면 눈이 많이 왔었다.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나뭇잎이 말라가도록 눈과 비가 적게 온다. 겨울의 낭만을 이야기하기 전에 다가오는 봄에 물 걱정, 가뭄 걱정을 해야할 판이다. 우리 아이들이 어른이 되면 환경파괴로 인하여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나 않을까 걱정이 된다.  
 

 [하늘에 왜 구멍이 났을까요?]

 이 책에는 환경 파괴의 원인이 되는 온실기체의 증가로 인하여 지구 온난화 현상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가져올 위험을 말해 주고 있다.

 

 먼저 지구 대기권의 구조를 알아보고, 오존층이 파괴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이유를 우리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있다. 아니 우리 아이들보다 먼저 어른들이 심각성을 깨달아야 할 문제인 환경파괴에 대하여 알려 주고 있다.

 

 수입식품이 우리에게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푸드마일의 의미를 알려 주면서 우리에게 많은 생각할 점까지 이야기하고 있다.

 

 이외에도 [버스를 타는 것이 왜 좋은가요?], [호랑이에게 가장 무서운 적은 누구인가요?],[어떤 동물이 살 곳을 잃어 가고 있나요?]와 같은 생각할 테마를 주면서 환경파괴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이 글을 쓰면서 나의 어린 시절과 비교해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지금처럼 아파트가 많지 않아서 쓰레기문제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고, 펌프가 마당에 있어 여름이면 시원한 물을 마음껏 썼던 기억이 난다.

 

 우리의 아이들에게 더 이상 망가진 자연환경이 아닌 온전한 자연을 물려 주어야 하지 않을까?

 

 



  ** 멸종 된 동물의 종류를 알아 보면서

 더 이상 우리 주변에서 멸종되는 동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했다. **  


** 오존의 의미를 알고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 알아 보았다.**

** 오존층의 파괴가 우리에게 어떤 위험을 가져다 주는지 알아 보았다.**

** 지구의 이불 대기권의 구조를 알아 보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더 이상의 환경이 파괴 되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