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연대기 - 흐름으로 읽는 새로운 개념의 한국사 이야기
예영 지음, 이재철 그림, 송경숙 감수 / 라이카미(부즈펌)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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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인간이 거쳐온 모습이나 인간의 행위로 일어난 사실이나 그 사실에 대한 기록을 역사라 하며,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을 연대순으로 적은 기록을 연대기라고 한다.

아이에게 그러한 역사를 공부 시키기 위하여 한 시대의 유물이나 역사적 사건에 대한 책을 읽고 나면 그 내용과 관련된 체험장소를 찾아 공부를 하곤 했었다. 하지만 연대순으로 정리 해 놓은 한국사 연대기를 만나고 부터는 시대를 구분한 역사 공부가 아닌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역사 공부를 더 쉽게 할 수 있게 되었다.

 흐르는 물처럼 우리의 역사를 약 70만 년 전 선사시대부터 1945년 대한제국시대까지 우리의 역사를 앉은 자리에서 한 눈에 다 볼 수 있게 한국사 연대기를 만나게 된 것이다.그렇게 역사공부를 하다보면 더 체계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한 방대한 우리의 역사 흐름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한국사 연대기에서 는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만화를 삽입한 구성이 돋보인다. 사실 우리의 아이들에게서 만화책을 전혀 읽지 말라고 하면서 독서교육을 시키면 아이들이 과연 얼마만큼의 책을 읽을 지 의문이 들기 때문이다.

 또 한가지, 각 시대마다 브로마이드 형식을 빌어 시대별로 연표를 정리한 것을 보면 중요한 역사적 사실이나 사건을 한 번에 알아 볼 수 있는 점이 또 하나 특이할 만한 사항이 아닐까 싶다.

 마지막으로 역사적인 흐름을 그냥 단순하게 읽는 것에 그치지 않도록 문답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가 엄마와 함께 물어 보고 답하는 형식으로 공부를 한다면 아이가 흥미를 더 느끼지 않을까 생각하다. 

 큰 아이는 역사를 상당히 좋아 한다.드라마에서 방영하는 사극을 보면 그와 관련된 책을 읽고 촬영장소를 꼭 찾아가야 직성이 풀렸던 큰 아이는 역사를 좋아 하는 사람이라 그런지 이 책을 앉은 자리에서 다 읽고 말았다. 

 엄마의 바람은 오빠처럼 세계의 역사를 알기 이전에 우리의 역사를 바르게 이해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며 다음의 역사체험지를 어디로 정할까? 하는 고민을 한국사 연대기를 보면서 아이와 함께 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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