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에서 놀아 보자 - 선사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조정육 지음 / 대교출판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나라 바로 알기 시리즈 6 번인 슬기둥 덩뜰당뜰 저 소리 들어 보오에 이어, 다시 만난 그림 속에서 놀아 보자는 시대별로 나누어 선사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의 우리 그림을 담았다.선사 시대의 암각화부터 고려 시대 불교 그림까지  다양한 그림을 만날 수 있는데, 우리에게 박물관에 가지 않아도 평소에 자주 접하지 못했던 그림을 알려 주므로써 이 한 권의 책만 있으면, 우리 그림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책 속으로 들어가 보면 한 컷 한 컷 우리 그림을 보여 주며, 우리에게 이야기 하듯이 재미있는 글로 그림을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간단한 그림 설명과 '탁본'과 같은 미술 용어도 알려 주고 있어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알려 주고 있다. 또한 북한에 있는 고구려의 무덤 속 벽화들을 많이 알려 주고 있어, 우리의 역사까지 생각해 보게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중국  지린성에서 발굴 된 해는 여자, 달은 남자로서 얼굴은 사람인데 몸은 용의 형상을 하고 있는 해신과 달신의 그림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림 소개에 이어 함께 읽어요라는 코너를 보면, 그림과 함께 우리의 유물까지 소개하고 있어, 그림과 역사가 만나 우리의 아이들에게 이 한 권의 책만 접하더라도 ,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는 요즈음 우리의 것이 많이 소홀해 지고 있는 현대에 우리의 것을 많이 알려 줄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객한다. 

  이 책을 읽고 아이와 함께 나름대로 그림 속에서 놀아 보기 위하여 미술 관련 책을 모아 놓고 화보를 수집해 보았다. 


 
 수집 된 화보를 가지고 시대별로 분류하여 보았다.

 간단한 메이킹 북 작업을 통하여 책 만들기를 해보았다.





              병풍책 형태로 만들어 본 그림 속에서 놀아 보자 작품

 

어린이를 위한 우리 나라 대표 그림을 볼 때 만들었던

민화 모음집도 다시 한 번 꺼내 살펴 보았다.


완성 된 작품집의 겉 표지
 
 평소에 자주 접할 수 없었던 그림들을 살펴 볼 수 있었던
 그림 속에서 놀아 보자
 
다음에는 우리나라 알기 시리즈로 무엇이 나올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