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천에 너구리가 살아요 아이세움 자연학교 3
김순한 글, 김명길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나 어려서는 지금처럼 아파트가 많지 않았다. 밥 먹고 골목으로 나오면 아이들과 뛰어 놀 수 있었고, 눈 내리면 눈싸움, 여름이면 하천에서 놀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아파트 숲에 둘러 쌓여 있는 지금은 어떤가? 자연을 느끼기 위해서 일부러 산을 찬자 가고 휴양림을 찾아 가야 한다. 그런데 서울의 한 가운데에 양재천이 살아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물이 흐르는 크고 작은 물길을 하천이라 한다는 말에 내가 살고 있는 이 곳을 둘러 보았다. 하지만 쉽게 찾을 수 는 없었다. 이런 현실이 서글프기 짝이 없다. 그래도 조금 나은 것은 바로 이 책 양재천에 너구리가 살아요를 볼 수 있다는것 이다.

 

 책을 살펴보면

 

 양재천의 위치와 함께 빌딩 숲,아파트 숲에 둘러 싸여 있기는 하지만 강아지를 데리고 노는 모습, 징검다리를 건너는 모습을 보여 주는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나 또한 마음이 편안해지게 만들어 준다.

 

 우리 인간들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죽었던 양재천을 되살린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이제라도 자연을 생각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분위기가 되고 있는것 같아 한결 마음이 놓인다.

 

 이렇게 시작된 활동을 책으로만 그칠것이 아니라 우리 어른들이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보여 주고 몸소 실청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새도 살고 산새도 살고

 너구리가 살고

 사람도 깜짝 뱀도 깜짝 놀라고

 잉어가 짝찟기 위해 여행을 하는 양재천

 

 주변은 아파트 숲이지만 이런 그림이 그려진다면 정말 환상 그 자체가 아닐까?

언제 이 책을 들고 나니 손 잡고 양재천을 보기 위하여 집을 나서야 할 것 같다. 아니 기차를 타고 여행을 해보련다.

 

 하천의 미래는 도시의 미래라고 한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면서 우리 어른들은 미래의 도시를 아이들에게 온전하게 물려주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