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 ㅣ 100가지 세계사 1000가지 상식 2
판도라.채근병 글, 유대수 그림, 신성곤 감수 / 세상모든책 / 2007년 11월
평점 :
작년에 3박4일 동안 북경을 중심으로 중국을 다녀온 적이 있었다.'한반도의 44배가 넘는 엄청나게 넓은 땅. 13억 명의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을 3박 4일에 다녀왔으니 중국에 대하여 알고 싶은것이 참 많았다.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중국에 대한 관심도 생기던 찰나에 100가지나 되는 상식을 알려준다 하여, 과거의 중국여행에 대한 추억을 되살릴겸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살펴보면
1. 중국 대륙, 기지개를 켜다 (신화 시대, 하나라, 은나라, 주나라)
2. 대륙, 하나로 묶이다 (춘추 전국 시대, 진나라, 한나라)
3. 대륙, 문화를 꽃피우다 (위진 남북조 시대, 수나라, 당나라, 송나라)
4. 대륙, 새로운 세상을 맞이하다 (중화민국)
5. 세계의 대국을 꿈꾸다 (현대의 중국)
크게 다섯마당으로 나뉘어 중국의 과거, 현재를 연대순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과거 학교 다닐때 들어 보았던 이야기부터, 또 요즈음 문제가 되고 있는 동북공정이야기까지 다양하게 실려 있어 누구나 다 읽어도 흥미롭지 않을까 생각한다.중간 중간에 만화 캐릭터와 같은 등장인물을 그려 넣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딸 아이가 아직은 3학년이라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이 많이 있었지만 짤막하게 문답형식으로 나와 있어서 그런지 만리장성을 다녀왔어도 왜 만들어졌는지 모르고 있다가 알게 되니 이 책을 더 자세히 읽었다. 이처럼 아직 수준에 맞지 않는 내용은 꼭 필요할때 읽힐 수 있는것이 문답형식으로 나와 있는 책의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미국에 대항할 만한 힘을 가진 저력이 있는 중국에 대하여 알수 있게 되어 기분 좋은 독서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