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인물 중국사 : 제갈량.사마의 Who? 인물 중국사
최재훈 지음, 유대수 그림, 중국을읽어주는중국어교사모임 감수 / 다산어린이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 who? 제갈량 사마의 

 

 이 책을 만나고 읽어 보기 전에 자신있게제갈량, 사마의에 대하여 자신있게 설명을 할 수가 없어서 '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생각하며 두 인물에 대하여 사전조사를 해보았다. 


 제갈량亮 : 중국 삼국시대 촉한의 정치가 겸 전략가, 명성이 높아 와룡선생 이라 

                       일컬으며, 「삼고초려, 수어지교」이야기와 관련 

* 사마의〔〕: 중국 삼국시대 위나라의 정치가이자 군략가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전에 사전지식과 책 속의 시대적 배경을 안고 책 속으로 출발하였다.

  


 1~4장은 제갈량, 5~7장은 사마의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구성이 되어 있다. 보통 한 인물을 소개하는것이 일반적인데 두 인물을 소개하고 있어서 궁금증이 들었다. 또한 등장인물은 다음 장에 소개를 하고 있는데 이야기를 쉽게 읽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었다. 


 제갈량은 유비가 촉나라의 황제가 되는데 지략과 선견지명으로 큰 공을 세운 인물이다. 뛰어난 충성을 보인 제갈량은 지금까지 중국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사마의는 뛰어난 무관으로 결단력있고 신중한 성격으로 청렴하고 병법에 능한 인물이라고 한다. 또한 뜻을 세운 뒤 그것을 이루기 위한 집념의 인물로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한다.


 유비의 책사가 된 제갈량과 조조의 책사가 된 사마의, 두 사람을 비교하면서 읽어 가는 재미가 색다른 느낌이 들었다. 


  

 책을 읽다가 만나게 되는 who? 역사 뛰어넘기 코너에서는 자세하고 세밀하게 역사를 이해하며 읽을 수 있어서 책을 읽는 재미가 배가 되는 기분이 들었다. 그외에도 별별인터뷰 등 다른 코너들이 책을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었다.


 학창시절의 역사상식들을 총 동원하면서 읽었던who? 제갈량 사마의 이야기, 아이와 함께 다시 읽어보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볼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