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지탈출 - 눈먼 땅을 황금으로 바꾸는 투자전략 천기누설 토지투자 1
이인수 지음 / 청년정신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프롤로그를 통해 맹지의 개념과 함께 투자를 위해서는 도로의 유무가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하네요. 도로의 개설이 토지상승의 결정적 원인임을 역설하며 완벽한 땅을 찾을 것이 아니라 내게 맞는 적당한 투자 대상을 물색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라고 조언해주고 있네요. 세상살이도 자기마음대로 되지 않듯이 투자 대상을 찾거나 원하는 토지를 물색하는것도 녹녹치 않음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맹지의 개념부터 도로의 개설시 유의사항, 사례들을 예로 들면서 사진과 그림으로 설명하여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받았고 Q & A로 구체적인 사례로 평소 궁금했으나 잘 알지 못했던 사실들을 알수 있게 되었으며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언을 곁들이고 있어 많은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네요.

 

맹지에 대한 투자와 구입 그리고 건축물 허가등 수많은 사례들이 존재하고 또한 분쟁이 있다고 하니 꼼꼼한 현장답사뿐만이 아닌 실무지식과 법률자문도 함께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가 싶습니다. 예전에 TV에서 보아왔던 기획부동산에 속아 사기당했던 사례들을 떠올려보았을때 어느분야를 막론하고 철저한 준비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투자성공을 거두기는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도로라 하면 일반차도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세부사항을 들여다보니 건축허가를 받을 수 있는 규정이 있음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으며 건축법상 진입도로 요건과 사례도 알수 있었습니다.

 

접도구역에 대한 가치평가 및 판독법, 초보투자자들이 실수할수 있는 부분까지 세밀히 열거하여 주기도 하여 다들 돈이 된다고 하니 마냥 묻지마식 투자가 아닌 도로의 속성을 이해할수 있는 투자자가 되기를 바라는 필자의 뜻을 이해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건축상의 도로도 광로,대로,중로,소로로 구분되며 각각의 차이점 및 관련규정 그리고 감정평가 방법을 통해 중장기적인 투자를 위한 지침을 알수 있고 평가액의 공식도 알수 있었네요. 평소 관심은 있었으나 관련정보가 전혀없다시피 했던 맹지, 알고 보니 많은 공부와 함께 안목을 높여야 함을 책을 통해 배울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법원 관련 판례를 통해 법률적인 문제가 존재함을, 맹지에서 탈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진입로 확보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7가지의 방법에 대해 언급하며 관련서류 및 방법론에 대해서도 알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법원에 서류를 제출할려면 법무사에게 문의하는것이 법률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하는 방법이듯이 맹지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하여 투자를 하고자 하는분들에게는 이만한 전문지식을 나열하고 알려주는 책이 없지 않나 싶을 정도로 초보자들에게도 매우 유익하다고 할수 있겠네요.

 

실패사례 분석을 통해서는 토지의 변수가 비일비재하니 투자시 신중하여야 함을 필자의 의견을 통해 알수 있었고 중간중간 소개되어 있는 Tip을 통해 정보와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었네요. 마지막으로 유의할 점과 사례분석을 통한 매입가격 산정례와 매입교환시 산정례를 알수 있었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는 말도 있기는 하지만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노력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를 저자의 책을 통해 충분히 알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