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힘
조 스터드웰 지음, 김태훈 옮김 / 프롬북스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1.토지



일본, 한국, 대만의 토지개혁 프로그램으로 인해 소출이 크게 증가함을 일례로 들고 남미국가들이 2차대전이후 산업화에 실패한 원인을 진단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근대화 메이지유신이 성공할수 밖에 없었던 이유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 식민지 시대를 거처 미군정때 군정장관이 토지개혁에 생각이 없고 공산주의를 억제하는데 힘을 쏟았다고 하니 남한에서 토지개혁이 늦어지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합니다. 필리핀에서는 미국이 스페인을 물리치는 정치적 격변기를 통해 1950년대 중반 농업개혁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렇듯 국가마다 토지개혁의 시기는 다르긴 하지만 그 당시 정치.경제적으로 시대적인 대세이지 않았나 합니다.


동남아시아에 대한 사례도 설명해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제조업


농업적 개선에 따른 성과를 다른개발국면으로 옮겨가야 하는 방향으로 제조업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제조업으로 경제개발을 빨리 할수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생산성도 크게 향상되게 됩니다.


일본의 제조업 발전과정을 통해 프로이센의 산업정책으로 시작하였으며 1차 대전으로 유럽의 산업 생산량이 줄어들자 아시아 식민지 시장에 물건을 팔아 수출이 급증했다고 하니 한국가의 성장이 꼭 자국의 노력만으로는 되지 않는점도 있다는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한국은 한국전쟁이후 피폐했던 국내사정을 1960년대 산업화를 시작으로 수출정책으로 서서히 경제상황이 호전되기 시작하게 되나 이로 인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해지는 계기가 됩니다. 어느 시대에서는 부의 분배 문제는 적지 않는 영향을 미치는데 효율적인 부의 분배만이 모두가 잘 사는 사회로 지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대를 창업한 정주영회장에 대한 소개도 되어 있어 성장과정을 잘 알수 있었네요.


3. 금융


동북아가 유례없이 빠른 경제성장을 이룰수 있었던 이유로 금융정책과 농업정책 목표 및 산업정책 목표를 긴밀하게 연계했기 때문이라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제개발 시기에 금융정책을 시대순으로 알수 있었고 대만의 경우와 동남아시아의 상황도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 시기 여러나라의 금융정책에 관한 지식을 얻을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중국


1949년 승리를 거둔 중국공산당이 경제근대화에 매달렸으나 오래동안 침체기를 겪은 두가지 이유를 설명해주고 제조업의 난제를 겪기도 하나 경제개발에 필요한 대다수 요소들을 잘 정렬시키게 되어 성장을 거듭하여 지금과 같이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견주는 G2 국가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의 발전사 및 동남아시에 대한 많은 정보를 통해 아시아가 발전할수 있었던 배경과 요소를 잘 알수 있었고 과거의 잘못된 정책의 실패를 알게 됨으로서 미래를 대비하는 혜안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