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읽는 밤
장샤오헝 지음, 이성희 옮김 / 리오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최선을 다한 삶이 아름답다는 글을 시작으로 북송의 정치가이자 개혁가였던 범중엄의 이야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실패와 성공의 혼란에도 한결같이 현실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을텐데 역시 사람은 심지가 굳어야 큰일도 할수 있나 봅니다.

 

유한한 인생에서 일분일초를 충실히 사용하는것만이 인생에 대한 태도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길지 않는 인생 죽음의 문턱에서 후회없이 살아노라고 말할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 좋겠습니다. 위대한 인물은 되지 못하더라도 평범한 삶에 최선을 다한다면 그것으로 된다고 하네요. 매일 매일 똑같은 반복적인 일상인 현대인들이지만 모든것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선을 가진다면 삶이 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흉노족 군주에게 모욕을 당하고도 참은 여후, 악처때문에 곤경을 겪은 소크라테스 큰 성취를 이룬 사람은 이렇게 이성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인가봅니다. 한때의 감정으로 큰일을 그리치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사고와 언행에 각별히 주의해야한다는것을 깨달았습니다.

 

위기속에서 빛을 발한 사마광과 제갈량. 긴박한 순간일지라도 냉정함을 유지할수 있다면 무슨 시련인들 헤쳐나가지 못할수 있겠습니까. 명리를 추구할때는 자신의 노력과 정당한 수단을 통해서만 획득해야 한다고 합니다. 타인의 공로를 가로채고 명리를 추구한다면 그것은 군자의 도리가 아니겠지요.

 

인생의 서광을 맞이하기 전에 어둠이 있다고 하니 지금 힘이 많이 들지만 더 나은 미래를 향해 앞으로 달려가봐야겠습니다. 가장 두려워해야할것이 고난이 아니라 극복할 의지의 결핍이라고 하니 지금까지 수많은 실패를 거듭한 가장 중요한 원인은 의지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네요.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의지를 불태우면 고난과 시련에 맞서 싸워 뜻한바를 이루도록 노력할려고 합니다.

 

불필요한 근심을 줄이고 낙관적인 삶을 살라며 마크 트웨인의 글을 인용하고도 있습니다. 꾸준함이야말로 성취할려고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핵심요소라고 하네요. 작심삼일이란 말이 떠오르는군요. 이런말을 떨쳐버리고 꾸준함으로 무장될때에만 하고자 하는 분야를 성취하고 대가가 될수 있겠지요.

 

인생에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와 마원밍의 성공이야기를 통해 지금 가지고 있는 목표를 끝까지 달성하겠다는 결심을 굳힐수 있었습니다. 목표없이 산다면 과연 인간의 삶이라고 할수 있을까요. 길지 않는 인생 최소 한가지 목표를 이룬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아끼고 노력해야겠습니다. 부지런함으로 성공을 이룬 스티븐 킹의 이야기와 천재성과 근면중 근면을 택하겠다는 아인슈타인 박사의 말에서 근면과 도전의식이야말로 성공으로 이끄는 척도가 됨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일단 선택하면 용감하게 실행하기를, 포기하지 말고 분투해나가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길이라면 끝까지 해내고야 말겠다는 생각으로 정진해야 성공의 길로 나아가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요

 

성공불변의 법칙으로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기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그동안 너무 쉽게 포기란 단어를 떠올린건 아닐까요. 무엇이든지 성공하고 이룰려고 한다면 타인의 평가가 아닌 자신을 믿고 도전해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 外에도 어떻게 살아가야해야 하는지 많은 가르침과 조언으로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짧디 짧은 인간사 기쁨과 환희로 매순간 가득차지는 않겠지만 어떤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지 잘 알려주고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