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행복하세요? - 서울도서관 사서 신명진의 용기 있는 행복론
신명진 지음 / 로크미디어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저자는 인천 소래포구 출신으로 5살때 기차사고로 두 다리와 한팔을 잃게 됩니다.
절망과 고통속에서 희망을 찾을려고 의족과 의수를 하고 걷은 연습을 시작해 지팡이를 짚고 유치원을 다니게 되다 놀리던 친구들 덕분에 의족만으로 걸을수 있게 됩니다. 안락함을 포기하지 않으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고 합니다. 스스로 자문해 봅니다. 원하는 것을 위해 어떤것을 포기할수 있느냐고.
일반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배려 덕분에 체육시간에 혼자 시간을 보내어야 했으나 어느때부터 심판을 보면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함으로써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고 하니 사소한 변화를 말로 삶을 변화시키는 큰 변화의 시작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는 팔과 다리가 더디게 자라는 줄 알고 할머니에게 질문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펼쳐질 삶의 무게를 짐작하지도 못한채
어렸을때는 마냥 어른이 되기를 바라지만 실상 우리가 어른이 되었을때는 다시 아이가 되기를 바라듯이 세상살이가 녹녹치 않음을 짐작하지 못했나 봅니다.
패럴림픽 대회에서 팔과 다리가 없는 사람이 수영을 하는 것을 보고 새로운 각성을 하게도 됩니다.
초등학교 6학년때 수학여행때의 추억을 읽으니 아련했던 저의 옛날 수학여행도 떠올랐습니다. 추억은 누구에게나 아름다운 법인가 봅니다.
중학교 2학년때 두리가 없는 친구를 만나 우정을 나누게 되고 인생사 한치앞도 모른다 했는데 이렇게라도 사람을 알게 되나 봅니다. 집이 생기던 날의 회상, 고등학교때 느낀 감정, 수능시험을 본후 입학한 대학생활중 알게 된 그녀와의 고백에 관한 이야기,두눈을 잃을 뻔한 이야기등 많은 삶의 방식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대학 졸업후 첫번째 도전으로 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해서 한번에 합격하고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는 말처럼 노력하면 안되는것이 없나 봅니다. 수영을 배우기 시작하여 자신감을 얻고 기능직 공무원에 합격하여 일하게 되고 장애인 전국체전 자유형 100m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는 등 많은 노력끝에 성과를 이루어 내게 됩니다.
꾸준히 노력하는 자는 당할수 없다고 허더니 노력앞에서는 그 누구도 이기지 못하나 봅니다.
그리고 장애인 특채로 사서시험에 합격, 남들에게는 꿈같은 일일지 몰라도 주인공에게는 수많은 노력의 결과과 아닐까 생각합니다. 도전 없이는 성취하지 못한다는 말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 계기였습니다.
백두산 천지 등산도 성공하고 뉴욕마라톤을 완주도 하고 주인공은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란 말로 글을 마무리 짓고 있습니다. 우리는 힘들때마다 포기하고 싶고 주저안고 싶은 것은 다 똑같은 마음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은 삶은 우리를 위대한 삶은 아니더라도 행복에 더 가깝게 다가가게 하는 것이라는걸 잘 알고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용기내여 하루하루를 힘차게 살아가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읽어보았습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