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 휘어지되 꺾이지 않는 내 안의 힘, 회복탄력성의 모든 것
린다 그레이엄 지음, 윤서인 옮김 / 불광출판사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작가는 심리치료사, 상담가, 훈련가, 워크숍 지도자로서 20년의 경력자입니다.


이 책은 불교전통의 관조적인 지혜와 대인관계 심리학, 현대 신경과학을 창의적으로 통합한 탁월한 책입니다.


회복탄성력이란 스트레스와 비극에 신속하고도 유연하게,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이며 탄성력을 높이는 방법은 신경회로망을 재배선하고 뇌 기능을 재구축하는 뇌 자체의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뇌의 강력한 메커니즘 두가지 즉, 조건화와 신경가소성이고 회복탄성력을 목표로 뇌를 재배선할때는 초기조건화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회복탄성력은 아기일때 부모로 부터 나이가 들면서 교사, 형제, 배우자, 자신의 인생과 역사,문학에 등장하는 모델등의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한 개인의 성장으로 보았을때 혼자 성장할수는 없습니다. 부모로부터의 돌봄과 사랑으로 시작해서 이웃들간의 유대관계, 학교다닐때는 친구들과 선생님들간의 관계, 어른이 되어서는 직장인들과의 관계 우리는 일생에 수많은 관계로 맺어지고 그들과의 유대와 친분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볼때 회복탄성력은 어디에 누구와 관계를 맺던 우리에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뇌를 재배선하는 과정에서 강력한 촉진제로 작용하는 수행기법- 마음챙김 수행과 공감기법이라고 하며 예를 들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공감의 5가지 요소 (공명, 동조, 공감, 연민, 수용)를 소개와 더불어 상상으로 현명한 자아 키우기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설명뿐만 아니라 실례를 들어 말함으로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확실하게 알수 있었습니다.


현존, 의도, 끈기, 귀의처, 자원을 키우는 수행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진실한 타인의 힘으로 작가가 겪었던 일을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자신을 '진짜'로 만들어 주는 기술 6가지의 소개와 예를 들어 설명도 덧붙이고 있습니다.


관계지능을 높이는 기술 5가지를 소개해줌으로서 타인과 또는 세상과 교류할때 건설적이고 효과적으로 행동하게끔 도와주고도 있습니다. 사람이 살다보면 타인이나 자신만의 경험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삶을 이끌어 갈수도 있지만 이와 같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직접적이고 즉각적으로 해독하는 옥시토신을 활성화하는 기술 5가지를 제시해 주어 어떻게 이 물질을 생성하게 할수 있는지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크고 작은 스트레스로 괴로워하는 세상에 좋은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긍정적 감정에 대한 설명, 감성지성, 마음챙김 기술등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장에서는 인생의 변화무쌍한 '날씨'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키우기, 이것이 바로 '의식적으로 살아가기'라고 말합니다. 회복탄성력의 힘을 알아 자기자신을 돕고 치유할수 있는 힘을 가질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