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외도 큰 문제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 3차 대유행의 위기조심이 만연한 이때, 해외여행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국내여행도 코로나 진정국면이후에나 가능한것이 현실인데

 

이제 집(방구석)에서도 미술관 관람을 할수 있는 방구석 미술관2를 우연한 기회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4백페이지가 조금 넘는 분량에 한국의 10명의 화가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확실하게 이름이라도 들어본 화가는 5명 밖에되지 않는다니 외국의 화가들에 비해 우리의 화가들을 너무 등한시한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하였는데 좀 늦은감은 있지만 지금이라도 우리화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통해 많은것을 알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학창시절 소 그림을 접해 알게 된 이중섭, 아직도 기억이 생생한데 책에서는 첫번째로 만나볼수 있었던 화가입니다. 그의 출생부터 학창시절 남달랐던 면모 그리고 일본 여자와의 만남과 결혼, 민족의 비극인 한국전쟁까지 참으로 시대의 아픔을 간직한채 살아온것이라 생각되는데 비극적인 결말로 생을 마감하였다고 하니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 없네요.

 

오랜만에 그의 작품들을 만나 볼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가 아니었나 싶었으며

 

한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인 나혜석은 들어봄직한 이름인데 화가로서뿐만이 아닌 작가로서의 역량도 대단하였다고 하니 다재다능하다는 말은 그녀를 두고 사용해야 하는 말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세계 일주도 하였다는 점은 당시 사회에서는 획기적인 일이었다고 짐작할수 있겠지요.

 

추상미술에서 빼 놓을 수 없는 화가라면 칸딘스키가 생각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유영국이라는 인물을 만날 수 있었는데 부유한 사업가 집안 출신이라 그런지 사업 감각도 대단하였다고 하니 그는 어려울때마다 특유의 사업감각으로 생활고에서 벗어날수 있었다는 점이 여타 다른 화가들과의 차이점이라면 차이점이라 할수 있을 것 같네요.

 

시대적 상황이 상황이었던만큼 생활고라는 큰 복병은 자칫 생명까지 위험하는 무서운 존재였을테니 말입니다.

 

전시회를 하면 보안요원들이 작품들을 철통같이 지킨다고 알고 있는 김환기 화가의 작품을 접한적은 단 한번도 없다고 기억되는데 이유가 한국에서 가장 비싼 화가였기 때문이라고 하니 왜 이렇게 작품 전시가 되는지 알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창 시절 교과서에서 만난 기억이 있는 박수근 화가의 작품 세계도 엿볼 수 있는 기회 또한 가질 수 있었는데 비디오아트라는 세로운 세계를 개척한 백남준은 음악에도 남다른 재주가 있었다고 하니 그저 부럽기만 하였습니다. 백남준은 화가로서만이 아닌 다른 분야에도 특출할수 있다는 것은 예술적 재능이 뛰어났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복이 많았다는 점도 상당히 눈여겨 볼만한 대목으로 그의 인생에 미쳤을 영향이 적지 않았으리라 생각되네요.

 

20세기를 대표하는 한국화가 10인의 150여 점의 작품을 접하고 있노라니 위대한 그들의 삶과 예술혼 그리고 작품으로 표현되는 그들의 정신세계를 만난 듯 싶었으며 비하인드 스토리까지도 만날 수 있어 가독성까지 더하고 있는 책이라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