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 보고서
주석원 지음 / 세림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마가 주창한 4체질에 대해서는 익히 들어 어느정도 알고 있지만 8체질에 대해서는 잘 아는 바가 없는데 이 책을 통해 8가지 체질의 특징과 관련된 의학적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건강을 지킬수 있는 방법도 인식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어지네요.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처럼 하나라도 더 알게 된다면 자신뿐만이 아닌 가족 그리고 지인들의 건강에 관해서도 조언을 해줄수 있겠죠.

서문에 이은 목차를 통해 적지 않는 분량이며 체질에 따른 특징들과 사례 보고서등을 통해 독자 개개인마다 자신에게 맞는 체질을 알게되어 음식이나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약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나 싶네요.

금양체질에 관한 체형과 음식과 관련된 특징들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으며 케이스 스터디를 통한 다양한 에피소드들 소개해주고 있는데 금양체질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몸의 증상들과 치료방법 그리고 식탁에 관한 조언까지 알수 있어 자신의 체질을 알아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꺼라 여겨집니다. 

토양체질의 체형의 특징으로 

배가 나온 사람이 많고 팔다리, 허벅지도 굵다. 보통 체격 또는 날씬하거나 마른 사람도 있다. p204

이렇게 소개되어 있는데 신체적 특징으로만 토양체질인지 아닌지를 구별하기는 힘들것 같은데 체질식을 지키지 않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의 특징으로는 확실히 체질을 판단할수 있을것 같네요.

삶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건강이 아닌가 싶은데 책을 읽는 내내 건강한 삶이 얼마나 중요한것인지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으며 체질을 정확히 아는것도 큰 도움이 될수 있다는 사실도 인식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목양체질의 특징을 보니 저의 신체적 특질과는 무관하게 생각되는데

100세시대 무병장수(無病長壽)를 꿈꾼다면 자신의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상식과 정보를 습득하는것은 가장 기본중의 기본이 아닐까 싶은데 다양한 질병들을 접하고 있노라니 건강을 위해 늘 조심 또 조심하고 신경써야 하는 인간의 비애(悲哀)을 느꼈다고 할까 그렇네요

수양체질의 음식과 관련된 특징으로 저와 관련된 체질이 아닌가 싶었지만 질병의 특징으로 보니 아니라는 확신이 들었으며 마지막에 소개된 수음체질과 관련된 특징으로 저의 체질이 수음체질이 아닌가 싶네요. 체질 특성상 스터디에 소개된 사례들이 참으로 인상깊게 다가올수 있지 않았나 그리 생각되네요. 

부록으로 소개된 8체질식 일람표를 통해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지금까지 일상의 경험
경험으로 알게  된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들과 더불어 참고할 만한 사항이 아닌가 싶네요. 

자신의 체질을 찾아가는 여행을 통해 건강이라는 가장 중요한 것을 지키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은 8체질 보고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