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원식당
미원x이밥차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때부터 TV광고 등으로 접했던 미원. 책 표지를 보니 1956년부터 시판되기 시작했나 보네요. 생각보다 긴 역사동안 우리와 함께 하였다니..

언제부터인가 MSG에 대해 유해하다는 정보가 난무하던 시절도 있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반론도 만만치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와 떨어질래야 떨어질수 없었기에 이러한 현상이 도출된것은 아닐런지?

많이 크지 않는 사이즈에 양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60여페이지에 달하는 많지 않는 분량이긴 하지만 목차에서 확인가능하듯 수많은 레시피들이 들어 있어 작지만 알찬 구성으로 되어 있지 않나 싶은데

혼밥이나 혼술이 대세가 되어가도 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1인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발 맟추어 식탁과 술상을 구성하였으며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분식을 하나의 파트로 분류해 놓았고 다이어트와 디저트가지 알찬 구성이라 여겨질만하네요.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레시피 사용 설명서로 간략하게나마 책의 구성을 설명해주어 도움을 받을 수 있기도 하였으며 요리를 만들다보면 소홀하거나 분량 조절하기가 쉽지 않을때가 있는데 계량법을 통해 각각의 재료의 분량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본문 기본 구성은 좌측 페이지에 완성된 레시피, 우측 페이지에는 요리명과 재료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는데 적게는 4가지에서 많게는 8가지의 순서로 되어 있어 바쁜 현대인을 일지라도 조금만 여유시간을 낸다면 충분히 원하는 요리를 맛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하단의 TIP을 통해서는 다양한 정보도 습득할수 있는 점이 인상깊었네요.

처음으로 등장하는 달걀 버터 볶음밥.

가끔 집에서 김치볶음밥을 만들어 먹기는 하지만 늘 같은 재료와 레시피라 새로운 맛을 찾고 있었는데 재료는 많지 않지만 새로운 시도로 새로운 맛을 느낄수 있지 않나 싶으며 이제 서서히 더워질려고 하는지 낮의 기온이 점점 올라가고 있는 이때, 팥빙수와 소면을 이용한 팥빙콩국수는 무더운 여름을 이겨낼수 있는 소중한 요리 아이템이 될꺼라 생각되네요. 

술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못 먹는것도 아니어서 가끔 한잔씩 할때가 있는데

모 케이블 TV에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쉐프가 외국에서 만들어 팔아 수익을 창출하던 멘보샤. 아직 한번도 접한적은 없지만 만드는 법을 살펴보니 어렵지 않게 맛을 느낄수 있지 않나 싶은것은 저만의 생각이 아닐듯 싶습니다. 혼술상에 등장하는 요리들은 손님들이 찾아왔을때 술안주로 내 놓아도 손색이 없을듯 싶어 앞으로 갑자기 손님들이 찾아와도 큰 걱정을 덜게 되었네요




어렸을때 먹었던 당면. 하지만 그때는 소시지와 결합된 음식은 아니었는데 소개된 소시지 당면볶이는 과연 제 입맛에 맞을지 궁금하였으며 

예전에는 몇가지 재료를 마트에서 구입해서 손수 만들어 먹었던 떡복이. 근래에는 마트에서 각종 재료가 첨가되어 간편식으로 만들어 먹을수 있게 상품화된것도 보았지만 아무래도 획일화된 맛보다는 소개된 하얀국물 떡복이를 토대로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어 풍미를 즐수 있지 않나 싶은데

한살한살 나이 먹으니 나잇살이라고 해야 하나? 근 20여년동안 요지부동하던 몸무게가 근래들어 늘어 마른몸매에서 정상으로 되었지만 아무래도 과체중으로 갈수도 있지 않나 싶어 늘 신경쓰는 편인데 다이어트 식사를 통해 어느정도 효과를 볼수 있을거라 기대가 되며 식후 빼 놓을수 없는 디저트로 이제 과자 같은 각종 첨가물이 가미된 인공적인 것보다 건강식으로 맛과 영양을 보충해줄 재료로 만들수 있는 디저트를 접할수 있지 않나 싶은데 특히 김쿠키 파르페는 비주얼만으로도 군침이 넘어가네요.

마지막에 소개된 미원 늬우스를 통해 1950년대 보릿고개시절에 있었던 황당하기까지 한 헛소문의 실체와 미원은 사탕수수를 발효해 얻은 자연성분으로서 소금보다 안전한 천연 식재료임을 언급해주고 있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정보를 접할수 있었습니다. 

아는것이 힘이다라는 말처럼 성분을 알고 과하지 않게 섭취하지 않는다면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줄 레시피을 만들때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필수재료로서 미원이 한자리를 차지할수 있을꺼라 여겨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