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네 곁에 북극곰 코다
이루리 지음, 엠마누엘레 베르토시 그림 / 북극곰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한 기회로 접하게 된 언제나 네 곁에라는 유아 그림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한번 훓어보고 느낀점은

처음 접하는 종류의 책이며 큰 사이즈에 간결한 문장과 일러스트로 구성된 많은 분량의 페이지는 아니지만 작가가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할수 있지 않나 싶은데


 


 

"엄마는 언제나 네 곁에 있을  거야."


죽음에 대한 개념이 없던 시절, 처음 죽음이란 개념을 받아들였을때가 생각나네요. 결국 모든것은 자연으로 돌아간다는 이해하기는 하였지만 처음으로 죽음을 접하게 되기 전까지 누구에게나 모든것은 영원할 것이라고 믿던 시기를 잘 표현한것이라고 생각되어지네요


 


 

내 곁을 떠났으니까요.

 

결국 죽음을 알게 된 아기곰의 토라진 모습과 뒤이은 혼자가 되어버린 외로움을 잘 표현하고 있는데 이처럼 생노병사(生老病死)하는 자연계의 이치를 알지 못했던 충격을 잘 그리고 있는데


 


 

아침엔 혼자 일어나야 해요.

엄마가 깨워 주지 않으니까요.


목욕도 혼자 해야 해요.

엄마가 씻겨 주지 않으니까요.


모든것을 스스로 하여야 한다고 느끼기 시작한 아기곰. 생존을 위한 투쟁은 인간이나 동식물에게나 치열한 생존경쟁이 존재하고 있는 이 세상에서 똑같이 느끼는 바가 아닌가 싶은데 특히 어린시절 이러한 경쟁에 내몰렸다면 얼마나 힘들고 두려웠을지


 


 

나는 완전히 혼자예요.


하지만 이 순간에도 엄마는 아기곰을 지키고 있다고 하니 모성애에 관한 의미심장한 전달을 상기시켜 주었으며

 

 



엄마는 언제나 내 곁에 있어요.


고난을 겪고 난 뒤 깨어난 아기곰이 말하고 있는데 어머니의 큰 사랑을 느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되네요. 소중하지 않는 생명이 없다는 사실과 환경을 보호하고 지구를 지키는 것이 지구에서 공생하고 있는 모든 것들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여겨지네요

 

 

유아 그림책이기는 하나 부모와 아이가 함께 보며 아이에게 죽음을 설명하고 이해시켜 줄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