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락방 미술관 - 그림 속 숨어있는 이야기,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문하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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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를 통해 작가가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는 독자들이 친숙하게 그림에 다가설 수 있기를 바란다는 마음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무엇인가를 타인을 위해 알려준다는것 만으로도 그 사람의 친절한 마음을 읽을 수 있지 않을까요


시대순으로 나누어진 구성으로 명화 소개 및 관련된 이야기 그리고 미술관 정보까지 접할 수 있는 구성으로 미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관련 정보들을 접근할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젠틸레스크의 작품 <수산나와 두 노인>에서 그림속 남자의 의미는 화가로서 느끼는 젠틸레스크의 감정을 표현한것이라고 하니 당시 여자가 받는 차별을 그림으로 표현한것이 아닌가 싶으며 아버지 친구이자 화가인 타시에 의해 벌어진 일에 대한 결과는 당시 사회상을 반영한 결과라 할 수 있겠죠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렘브란트의 출생과 성장기 그리고 안목을 높이 산 하위헌스의 도움을 받게 되어 많은 그림 주문을 받았다고 하니 어느시대에서나 누구든지 성공요소중 하나가 도와줄 사람을 만날 수 있는지 아닌지의 여부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은 저만의 생각이 아니지 않나 싶네요.


귀족 출신의 부유한 사스키아와 결혼하여 행복한 생활을 만끽하기도 하였지만 결국 비극적인 운명이 그를 기달리고 있었다고 하니 인생사 새옹지마(塞翁之馬)란 말이 떠오르네요. 일희일비(一悲)하지 않는 삶의 자세만이 결국 인간에게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 평소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만약 렘브란트가 현세에 생존하였다면 아마 그의 인생은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지 않았을것이라 생각되네요.


베르트 모리조의 <접시꽃과 어린아이> 작품을 살펴보니 그림에 대해 문외한인 저로서도 감탄을 금할수가 없네요. 어쩜 이리 화려한 색체들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는지.


시각적인 대비가 확연한 그림을 그린 메리 카사트, 그녀는 <엄마와 두 아이>를 통해서는 밝지만 따뜻한 느낌을 <카드를 쥐고 있는 메리 카사트>를 통해서는 음침하고 우울한 느낌을 떨쳐 버릴 수가 없네요. 당시 여성화가라는 제약도 있었기에 한정적으로만 활동할 수 있었다는 점은 미술사에 큰 불행이 아닌가 싶네요. 만약 더욱 왕성한 활동을 하였다면 우리는 그녀의 더 넓은 주제의 작품들을 감상할 기회를 가질수도 있었겠지요.


일리아 레핀의 <볼가강의 뱃사람들>은 한눈에 좌중을 압도할만한 웅장한 스케일이 아닌가 싶은데 작품의 활력과 생동감을 지금의 우리들에게도 전달해주지 않나 싶을 정도의 강대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그만큼 사실감이 뛰어난 작품이기에 가능다고 생각되어지네요.


처음 이분의 작품을 접하게 되었을때 우!와 이런 작품도 있다니 하고 놀랐던 기억이 아직도 생상한 입체파 거장 피카소.





수많은 명작들이 남겼지만 당시에는 밝혀지 않았지만 후일에 알려지게 된 스페인 게르니카 폭격을 묘사한 <게르니카>

한국전쟁의 참상을 고발한 <한국에서의 학살> 등 거장의 발자취의 끝은 과연 어디인지? 죽기 12시간 전까지 작품활동을 하였으며 회화뿐만이 아닌 조각, 도가지 등 총 5만 점에 달하는 작품을 남겼다고 하니 그의 놀라운 업적에 감탄을 금할 길이 없네요.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이자 여성 최초로 세계일주여행을 한 나혜석, 불행한 인생 속에서도 화가로서의 명성을 인정받은 프리다 칼로등 총 28명의 화가들을 통해 시대별 미술의 특징과 화풍 그리고 화가들의 주요작품과 인생을 한눈에 살펴볼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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