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끝! 교과서 과학 비교 사전
신과람과학교사모임 지음, 윤지혜 그림 / 국민출판사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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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비슷한 개념들은 헛갈리기도 하고 한번 이해했다고 해서 계속 기억되는것도 아니고 지금도 많은 개념들이 머리속에서 정리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개념들이 알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현직 과학교사들의 주도하에 만들어진 이 책은 머리말에서 교과서 속 애매한 개념을 비교로 살펴보며 학생들이 정확하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하려는 의도로 기획되었다고 하네요. 애매한 개념은 비단 학생들뿐만이 아닌 남녀노소 누구나 가지고 있는것이기에 모두가 보아도 무방하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책이란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책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데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진 특화된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개념 설명에서 등장하는 이쁜 일러스트가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있으며 한줄 정리가 있는 점과 생각발전소를 통해 일상에서 접하는 물건들을 통하거나 쉬운 과학적인 설명은 눈에 띄는점이라 할수 있겠네요.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힘VS파워의 차이점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고 있고 자전거를 타는 아이 그림을 통해 이해력을 높여주기도 하며 부력과 양력의 개념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배나 비행기가 움직일수 있는 원리를 파악하게 되었으며 만유인력의 법칙으로 잘 알려진 만유인력의 예시와 '무중량'이란 개념을 접할수도 있었습니다.


학창 시절 배운 기억이 아직도 나는 작용ㆍ반작용, 빛이 굴절하는 이유와 우리속담에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는 뜻이 단순히 말조심을 하라고 알고 있었는데 과학적으로도 틀리지 않음을 알려주고 있어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수도 있지 않나 싶네요.


플라스크와 비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모양에서 구별할수 있고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섭씨온도 外 화씨온도와 절대 온도(K)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어 비교하여 개념을 익힐수 있었습니다. 융해VS용해는 빙하가 녹는 현상과 소금이 녹는 현상으로 이해시켜주고 있으며 산화를 화학 반응식으로 알수도 있었습니다.


엽록소라는 생소한 용어도 알수 있었으며 많이 듣긴 들었다 생각되는 중추 신경과 말초신경의 차이점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은 위험성에 달려있다고하네요. 나비와 나방은 활동시간과 앉을때의 날개의 형태로 구별할수 있다는 사실도....


스스로 빛을 발산하는 유무로 구별할수 있는 항성과 행성 그리고 우주는 은하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수 있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들이 달의 한쪽 표면만 볼수 밖에 없는 이유가 달의 자전주기와 공전주기가 동일하여 생긴 현상이라고 하네요.  이 외에도 다양한 비교를 통해 많은 상식들을 접할수 있었습니다.


적지 않는 나이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기본개념들을 책을 보고 익히다보니 아직도 모르는것이 참으로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개념들을 비교하여 배울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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