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이 주는 선물 - 늘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찾아서
설영상 지음, 홍명이 그림 / 라의눈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리글로 저자는 기독교, 유교, 불교, 도교, 흰두교, 서양철학의 가르침에도 귀를 기울였다고 하니 특정종교에 치우침 없이 많은 가르침과 깨달음을 받을 수 있지 않나 싶네요. 미리 생각해 보기를 통해 (사)한국정신과학학회 '늘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찾아서' 강연시 나눠드렸던 강의내용 요약본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신 = 자연 = 로고스 p45

 

스토아학파의 주장이라고 하네요. 로고스는 이성이라고 할수 있고

 

자신의 삶을 갈고 닦지 못하면 자유와 행복을 얻을 수 없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는 수행자입니다. p49

 

질문을 하여 답을 찾을려는 방식이네요. 오류의 도미노를 언급하며 잘못된 판단이 파생되어 연속적인 오류를 일으킬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첫번째 수학문제의 답이 잘못되어 다음문제 풀때 잘못된 수식을 입력하는것과 같은 이치라 하겠지요. 이처럼 잘못된 판단이 우리 인생에 미치는 영향은 과연 무엇일지 심각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태어날 때부터 들어온 것이 언어이기 때문에 언어가 아니고는 생각을 표현할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자신의 쓰는 용어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개념을 정립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p75

 

원하는 것을 성취하여도 행복은 오래 가지 못한다고 하니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틀린말은 아니라고 생각됩네요. 인간은 원하는 하나를 이루면 또 다른 것을 원하는 끝이 없는 욕망을 가진 동물이어서 그런것이 아닌가 하네요.

 

이 外 다양한 주제의 글을 접할 수 있었으며 부록으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많은것을 생각하게 하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