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 장 가치 필사 2 : 우리 - 반듯반듯 마음에 새기는 ㅣ 하루 한 장 가치 필사 2
권귀헌 지음, 박소현 그림 / 서사원주니어 / 2026년 1월
평점 :
<하루 한 장 가치 필사 2. 우리>는 초등 도덕 교과의 4대 영역을 토대로 '나'에서 시작해 점차 넓은 세계로 시선을 확장해 나가는 시리즈 중 2번째 구성입니다. 도덕 교과서 내용과 연계되어 수업 연계 활동이나 인성 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루에 쓰는 글 한 편의 분량은 약 200자, 원고지 1매 분량이에요. 흐린 글씨를 따라 쓰면 되구요. 원고지에 빽빽하게 채우는 방식이 아니라 그림 속에 글을 여백 있게 배치해, 마치 그림책을 넘겨 보듯 편안하게 느껴지네요.
2권에는 '우리'가 함께 행복해지기 위해 꼭 필요한 가치들을 담겨 있어요. 짧은 이야기를 읽으며 사랑, 배려, 정직, 감사, 소통, 역지사지, 우정, 예의, 효, 경청, 협동, 공감 총 12개 가치의 정의를 알아볼 수 있어요. 마음속에 가치의 의미를 천천히 새겨 담으며 한 줄 한 줄 따라 쓰다 보면 '진짜 나'가 더 또렷하게 자라날 거라는 느낌이 드네요.
단순히 문장을 베껴 쓰는 책이 아니라, 글을 깊이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나만의 언어로 표현해 볼 수 있도록 '읽기-쓰기-생각하기'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글이 마음속에 들어오도록 눈으로 글을 천천히 읽어 보면 자연스럽게 내 생각을 정리하고 말과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답니다.
한참 감정이 들쑥날쑥한 시기라 아이가 읽고 쓰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글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저는 읽어보기만 했는데 엄마의 마음도 헤아려주니 제가 괜히 울컥하더라구요. 아이들과 일주일에 3번은 꼭 같이 읽으렵니다. 좋은 책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