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랑 친해지는 하루 한 장 사자성어 - 하루하루 쌓이는 문해력의 힘 교과서랑 친해지는 하루 한 장
김태리.박소민 지음, 고고핑크 그림 / 썬더키즈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에 사자성어 열심히 외웠던 기억이 있어요. 수능에서 참 중요하게 여겼었거든요. 다시 울꼬맹이들의 엄마가 되니 사자성어를 보게 되네요. 제가 참~ 한자 외우는 걸 싫어해서 할 말은 없지만 중요하니 해야겠지요. 대신 한자에 집중하기보다는 사자성어에 담긴 의미를 딱! 볼 수 있는 책이라, 반복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교과서랑 친해지는 하루 한 장 사자성어>에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선별한 교과서 핵심 사자성어 50개가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면서도 꼭 알아야 할 핵심 어휘들이지요.

각 사자성어는 흥미진진한 짧은 이야기와 그림으로 먼저 만나고, 뜻풀이와 예시를 통해 의미를 정리합니다. 그림일기, 학급 신문, 독서 감상문 등 아이들에게 익숙한 글 속에서 사자성어를 발견하며 어떤 상황에서 쓰는 말인지 스스로 깨닫게 됩니다. 사자성어를 이해하면 긴 설명을 듣지 않아도 글의 핵심을 꿰뚫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사자성어를 지식이 아니라 사고의 도구로 만들어 줍니다. 비슷한 사자성어를 함께 비교하며 의미의 차이를 느끼고, 읽고 따라 쓰기 활동으로 생각을 말과 글로 옮기는 연습까지 이어집니다.

하루 한 장, 한 개의 사자성어. 이 작은 반복은 아이에게 말의 뜻과 맥락을 먼저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 줍니다. 사자성어를 이해하는 힘은 국어 공부를 넘어, 아이의 생각과 태도를 단단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책을 보다보면 욕심이 나서 한자도 보게 되는데, 우선 한자에 집중하기보다는 사자성어의 의미를 파악하기에 참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문맥을 떠오르게 하기에 딱입니다. 울꼬맹이들도 자꾸 읽으면서 글을 읽다가 내용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 잘 활용하겠습니다. 좋은 책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