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도 하늘에 태극기 휘날리며 - 홍순칠과 독도수비대
정해왕 글, 김세현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06년 3월
평점 :
제목: 독도에 관심을 갖자. (초5. 장명철)
우리는 독도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나도 여태까지 독도에 대해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예전에는 독도를 누가 지켰는지, 왜 지켰는지, 일본이 왜 독도를 가지고 싶어 하는지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알았다. 일본은 독도에 물고기도 많고, 지하자원이 풍부하고, 땅이 훨씬 넓어지기 때문에 독도를 가지고 싶어 한다. 하지만 홍순칠과 의용수비대가 독도를 지켰다. 홍순칠은 정말 대단하다. 독도를 지키기 위해서 독도의용수비대를 만들고, 자신의 전 재산을 바쳐 일본이 독도에 들어오지 못하게 막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정말 나쁘다. 독도를 지키는 데에는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았으면서 직접 독도를 지키겠다고 나선 홍순칠을 잡아갔기 때문이다. 그리고 감옥에다도 가두고 말이다. 정부가 독도를 지키는 일을 도와주지 않은 까닭은 일본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나 같으면 차라리 우리나라 땅 한 쪽을 잃어버리느니 일본과의 관계를 포기하는 게 낫겠다. 남북이 갈라졌는데, 독도를 잃어버리면 땅이 더 줄어들기 때문이다.
홍순칠은 두 가지 거짓말을 했다. 하나는 가짜 백지영장을 만들어서 사람들을 독도로 데리고 온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본을 위협하기 위해서 가짜 대포를 만든 것이다. 나는 잘했다고 생각한다. 둘 다 나라를 위해서 한 거짓말이고, 피해를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독도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져야겠다. 지금도 일본은 독도를 가지고 싶어 한다. 앞으로 독도를 계속 지키려면 독도에 관한 책이나 정보를 많이 알고 독도가 우리 땅인 것을 세계에 널리 알려야 한다.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으면 그동안 몰랐던 독도에 대한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